UPDATED. 2022-05-27 20:14 (금)
계원예대 대학일자리센터, 현직자 청년 잇는 랜선 릴레이 기업탐방 운영
계원예대 대학일자리센터, 현직자 청년 잇는 랜선 릴레이 기업탐방 운영
  • 최승우
  • 승인 2022.01.1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원예술대학교(총장 권창현) 대학일자리센터는 2019년 개소해 청년들에게 진로 및 취․창업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며, 특화된 프로그램을 자체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20년 ~ 2021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기업체험 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워짐에 따라 청년들에게 온라인을 통한 직무맞춤형 탐방 프로그램 ‘랜선 릴레이 기업탐방’을 기획해 학생들이 관심 있는 기업의 CEO, 인사담당자, 현직자를 초청하여 다양한 기업정보를 얻도록 했다. 그리고 노력을 인정받아 청년취업진로 지원 부문 노동부장관 표창을 받을 수 있었다. 

‘예술․디자인분야, 기업과 학생을 이어주는 맞춤형 프로그램’
첫 번째 특강은 DL E&C의 토탈 디자이너가 회사와 직무 소개 ▲ 회사 업무의 일주일과 토탈디자이너의 길 ▲ 포트폴리오 준비 노하우 ▲ 강사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특히 예술대학 학생들이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궁금했던 질문 리스트에 대한 꼼꼼한 답변과 채용담당자가 디자이너 채용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검토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해 호응이 높았다.

두 번째 특강은 해안건축 건축디자이너가 건축디자이너의 업무와 필요 역량이라는 주제로 국내 대형 설계사무소 입사 준비를 위한 포트폴리오 준비 과정 ▲ 설계사무소의 건축 디자인 프로세스와 업무에 필요한 역량 ▲ 디자인 참여 작품을 소개했다. 

세 번째는 CJ ENM 인사담당자의 특강으로 엔터테인먼트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이 많아 가장 호응이 뜨거웠던 시간이었다. 콘텐츠/미디어 기업, 방송사, 엔터테인먼트에서 디자이너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소개 ▲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 채용 과정에서 포트폴리오 활용 ▲ 포트폴리오 준비 전략을 안내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네 번째는 인터파크씨어터의 공연연출 디렉터의 특강으로 다이나믹듀오, 박효신 등 대형 가수의 공연을 디렉팅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연연출과 공연기획의 차이점 ▲ 공연연출 직무 포트폴리오 작성법 ▲ 공연연출 직무 신입 입사 후 맡게 되는 직무 ▲ 공연연출 직무 취업 단계 유의사항과 코로나19로 인한 공연업계 상황에 대한 정보까지 함께 얻을 수 있어 호응이 좋았다.

다섯 번째 특강은 제일기획 아트디렉터가 제일기획을 포함한 광고회사 소개 ▲ 아트디렉터 직무 소개 ▲ 주요 업무 Top3 ▲ 직무를 위한 필요 역량과 추천 활동 ▲ 취업 준비 노하우 등을 전달해 대형 광고기획사로 취업을 위한 정보를 전달했다.

여섯 번째 특강은 현대자동차 MD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관련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업무 ▲ 업무 Top3와 필요한 역량 ▲ 강사의 직무 선택 계기와 취업 준비 과정을 안내했다.

일곱 번째 특강은 SSG.COM 기획자의 서비스 기획과 마케팅 차이점 ▲ 기획자의 하루 일과 ▲ 온라인 서비스 기획 ▲ 실무 필요 역량을 안내해 UIUX디자이너, 마케팅, 서비스 기획에 관심있는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여덟 번째는 BTS 콘서트를 연출한 PLAN A 프로듀서의 특강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공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 주요 아티스트를 통한 대면, 비대면 공연 차이점의 이해 ▲ 높은 성과를 보였던 비대면 공연의 노하우 ▲ 공연 산업 전망 ▲ 공연 산업 전망에 따라 디자이너의 역량 분야 등을 안내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공연업계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어 공연 업계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아홉 번째는 아마존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특강이 진행됐다. 아마존 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에 대한 노하우도 함께 안내되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해외 회사로 입사 지원하는 방법 ▲ 아마존 취업인터뷰 팁 ▲ 업무 소개 ▲ 포트폴리오 소개 등을 통해 직무와 해외 취업 2가지 정보를 한 번에 전달할 수 있었다.

마지막 특강은 데브캣 스튜디오의 인사담당자와 브랜드실 팀장이 함께 진행하여 데브캣 회사 소개 ▲ 채용 동향 ▲ 게임회사 이해 ▲ 게임회사 채용 전형 등 게임회사 취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게임회사에서 UI/UX 디자이너의 직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과 취업 분야를, 
학생들은 기업에서 구직자를 바라보는 시각을 이해하게 되는 자리’
계원예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의 총 10회 랜선 릴레이 기업탐방을 통해 학생들이 어느 분야로 가장 취업을 희망하는지, 진로․취업 관련 걱정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등 다양한 고민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선호하는 산업 분야 분석을 통해 더욱 다양한 랜선 릴레이 기업탐방을 준비해 재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핵심만 짚어 실무의 큰 틀을 이해할 수 있었다. 전공 수업에서는 들을 수 없는 내용을 알게 되어 굉장히 만족한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막연함을 갖고 있었는데, 특강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고 후기를 남겼다.

하지훈 대학일자리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진행한 비대면 기업탐방을 통해 기업과 청년의 시각차를 인식시키고,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취업의지를 향상시켰으며, 탐방기업과 가족회사 협약 체결로 청년 일 경험 서비스 확대한 결과 청년취업진로 지원 부문 노동부장관 표창을 받게 될 수 있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면과 효과성을 전국의 대학일자리센터와 공유하고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