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40 (목)
'2022년 박물관·미술관 주간 (5.13~5.22)' 연계 프로그램 공모
'2022년 박물관·미술관 주간 (5.13~5.22)' 연계 프로그램 공모
  • 김재호
  • 승인 2022.01.1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물관의 힘(The Power of Museum)”을 주제로 
총 지원 예산 8억 8천만 원 규모, 30여 개 프로그램 선정 예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김용삼)은 「2022년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맞이하여 △함께 만드는 뮤지엄 △거리로 나온 뮤지엄 △주제형 프로그램 등 3종의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국제박물관협의회(이하 ‘ICOM’)가 박물관의 중요성 및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이해 확산을 위해 지정한 ‘세계 박물관의 날(5.18)’을 기념하여 2012년부터 운영되어 왔다. 올해는 ICOM에서 선정한 공통 주제 “박물관의 힘(The Power of Museum)”을 바탕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전국 박물관·미술관의 선한 영향력과 역할을 발굴하여 모색할 예정이며, 5월 13일(금)부터 22일(일)까지 10일간 전국에서 진행된다.

우선 <함께 만드는 뮤지엄>은 유연한 사고와 실험적 방식의 전시 기획을 통해 박물관·미술관에는 테스트 베드를 제공하고, 시민에게는 문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하는 공모 프로그램이다. ‘소통’, ‘상생’, ‘연대’, ‘융‧복합’, ‘거버넌스’ 등을 모티브로 한 전시를 제시하면 되며, 선정작은 「박물관‧미술관 주간」행사 공식 홈페이지(www.museumweek.kr)에서 온라인 전시로도 진행된다. 총 5개 내외의 프로그램에 총 3억 5천만 원이 지원된다. 

 

<거리로 나온 뮤지엄>은 일상의 동선에서 박물관·미술관을 향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코로나의 장기화에 따른 시민들의 문화갈증을 해소하고자 기획되었다. 박물관·미술관 대표 소장품에 프로젝션 맵핑, 홀로그램 등의 미디어 기술을 적용하여 “박물관의 힘”을 표현할 계획이며, 관별 1억 원 내외로 총 3억 원이 지원된다.

 

마지막으로 <주제형 프로그램>은 올해 ICOM 선정 주제인 “박물관의 힘”을 테마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박물관·미술관의 선한 영향력과 역할을 모색해본다. 참여관들은 4개의 키워드 ‘박물관과 시민 사회’, ‘박물관과 위기극복능력’, ‘박물관과 리더쉽’, ‘박물관과 신기술’을 활용하거나 기타 자유롭게 ‘박물관의 힘’을 주제로 교육, 체험, 융‧복합 공연, 다원예술 등의 장르를 기획할 수 있다. 지원예산은 총 2억 3천만 원이며, 23여개 관에 1천만 원 내외를 지원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누리집(www.nmf.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