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55 (목)
전문대교협, 2022년 전문대 교직원 대상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 개설
전문대교협, 2022년 전문대 교직원 대상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 개설
  • 윤정민
  • 승인 2022.01.11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 교직원 대상 14개 과정(신규개설 8개) 개설, 36회차 운영
블렌디드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온라인 교수학습법 분야 진행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성과분석 방법 및 성과관리 사례를 통한 과정 추진
산학협력활동 최적화 방안을 통한 산학협력 강화 분야 개설
직업교육 해외 동향파악 및 정보 제공 위한 온라인 해외연수 분야 운영
2022년 1~2월 교·직원 온라인 원격연수과정 종합안내 포스터.  이미지=전문대교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대구보건대 총장, 이하 전문대교협)는 코로나19 상황 속 2022년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프로그램을 오는 11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전국 133개 전문대 교직원을 대상으로 5개 분야 14개의 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36회차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동계 온라인 원격연수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 8개 과정을 신규로 개발, 개설했다. 모든 과정을 실시간 온라인 원격으로 진행하는 게 이번 동계 온라인 연수의 특징이다. 전문대교협은 코로나19 상황 속 협의회가 상시 운영하면서 쌓아온 온라인 원격연수의 노하우를 통해 연수 기획 단계에서부터 모든 과정의 콘텐츠를 온라인 원격연수에 특화시켜 개발함으로써 대면 집합 연수보다 더 효과적인 연수 과정들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번 동계방학 연수 분야는 전문대 현장의 수요 반영과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향후, 전문대 교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수법을 포함한 교육 혁신 역량과 직무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 연수 과정들을 구성했다. 이를 위해 △교수학습법 분야(8개 과정, 18회차), △역량기반 교육과정 분야(2개 과정, 8회 차), △산학협력 강화 분야(1개 과정, 4회 차), △인포그래픽 활용 분야(1개 과정, 4회차), △온라인 해외연수 분야(2개 과정, 2회 차), 총 5개 분야의 14개 과정을 개설하고 총 36회차를 운영한다.

2022년 1~2월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신규개설 과정. 표=전문대교협 역량개발지원실

교수학습법 분야에서는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결합한 블렌디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최신 디지털 도구 등을 활용한 효과적 온라인 수업 운영을 통해 학습자가 수업에 몰입하고,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다양한 수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교수학습법을 마련했다. 또 실제 교육 현장의 강연자 사례 등을 통해 본인 수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해 새 학기 수업 설계와 운영에 있어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과정들로 구성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성과분석/성과관리 사례 중심 과정과 산학협력활동 최적화 방안을 통한 산학협력 강화 분야도 개설됐다. 전문대교협은 교육 혁신을 위해 운영해오고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운영 및 핵심역량 진단 평가를 통해 각종 교육 데이터들을 산출했다. 전문대교협은 이 데이터들을 활용한 성과분석 및 성과관리 방안 등을 전문대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이번 동계 연수에 2개 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또한, 인증 및 각종 평가와 재정지원 사업을 사전 대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활동의 최적화 방안과정도 개설했다.

직업교육 해외 동향 파악과 정보 제공을 위한 온라인 해외연수 분야 교육도 운영한다. 온라인 해외연수를 통해 코로나19 상황 속 선진대학의 교육 현장 방문 단절상황을 극복하고 선진 교육 현장 정보와 운영 형태·동향 등을 현장성 있게 온라인 원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번 연수는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 맞춤형(Adaptive learning) 학습이나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의 효과적 운영사례 등을 해외 전문가와 토론하고 살펴볼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학성 전문대교협 역량개발지원실장은 “‘2022년 1~2월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는 전문대 교원의 교수력 향상을 위한 교육혁신역량 강화 지원과 직원의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자기 계발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문대 현장에 맞게 실제 운영사례 위주의 연수 과정들을 기획하고 개발했다”라며 “기존 대면 집합 연수 강연을 온라인으로 옮겨 연수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 원격연수에 맞춰 특화된 연수 콘텐츠들을 개발하여 효과적 연수 과정들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연수 신청 안내 단계에서부터 연수 후 학습공동체를 통한 지속적 정보 제공까지 연수 참가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동계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니 전문대 교직원들이 연수 관심 분야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자기 계발의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전문대교협 2022년 1~2월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 세부 일정과 연수 신청은 전문대 교직원 연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정민 기자 luca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