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50 (금)
한남대-한국수자원공사 수년간 융합연구로 국제논문발표, 특허 등록
한남대-한국수자원공사 수년간 융합연구로 국제논문발표, 특허 등록
  • 최승우
  • 승인 2022.01.10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대학교(총장 이광섭)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가 수년간의 산학협력 연구로 국제적인 성과를 내고 있어 화제다. 

지난 2014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은 한남대 신소재공학과 교수진과 물환경 분야의 협업을 실시했으며 학생들의 현장학습 교육을 시행해왔다. 신소재공학과 학생들과 교수진, 수자원공사 연구진은 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융합연구를 시행한 결과 뛰어난 성과를 달성했다. 

양 기관은 세계 최초로 ‘물환경 콘크리트 부착 소재 및 물환경 오염물질 제거’ 기술을 개발했다. 이 연구성과는 지난 2017년 특허출원을 시작해 2018년 국제저명학술지 발표, 2020년 국내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현재 후속 연구 및 관련 특허가 출원 중이다. 최근에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재료공학과 환경과학의 융합적 측면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양 기관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한 ‘2021 X-Corps 페스티벌’에 참가해 지방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대상을 차지하는 성과를 냈다. 대상을 수상한 힉생들은 ‘해양오염 복구를 위한 스폰지형 그라파이트 기반 코팅 흡수재 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이는  K-water연구원과 한남대의 공동 연구성과로 미국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저명학술지에 12월 게재됐으며 특허 출원 중이다. 

한남대 나양호 교수
한남대 나양호 교수

이러한 연구성과는 지역대학과 공기업의 지속적인 산학협력으로 지역인재 양성과 융합연구 발굴이 가능했으며, 세계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체계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한남대 신소재공학과 나양호 교수는 “학부 학생들이 지역의 공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적용 방안을 도출하고 자신감의 발견을 통해 과감한 시도를 할 수 있었다. 기업의 연구진과의 협업이 있었기에 시도를 구체화 하고 국제적 성과로 제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K-water 원남일 수석연구원은 “기업의 연구가 기존 기술 고도화나 관리기술에 머무르기 쉽지만 지역대학의 학생들, 연구진과의 자연스런 협력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신속한 연구 전개가 가능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