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40 (토)
황색 가운을 입기 위한 중국 박사과정생의 대장정
황색 가운을 입기 위한 중국 박사과정생의 대장정
  • 조대호
  • 승인 2021.12.29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대학은 지금
조대호(중국인민대학 역사학원 박사과정)

중국유학생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학위를 받을까? 죽마고우 친구는 가끔씩 내게 “빨간물 많이 들어 돌아오는 건 아니지?” 하고 장난스레 말을 건넨다. 그도 그럴 듯이 외국유학생이라고 해서 본토 학생들과 학위 취득 과정이 현저히 다르지도 않기 때문이다. 중국학생들이 사정과(思政课, 중국학생들만 수강하는 정치과목수업을 말함)나 영어를 필수로 이수해야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외국유학생과 학위과정은 거의 동일하다. 유학생에게 위의 두 과목은 필수과목은 아니지만 학생이 원한다면 수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성적도 교수가 산출할 수 있다. 중국에서 외국 유학생의 학위 취득과정은 어떠할까?

필자의 학교와 학과(중국에서는 학과를 학원이라 칭한다) 그리고 전공방향에 한해서 설명하자면, 박사는 4년제로 총 수강해야할 학점은 21학점이다. 유학생 필수 수업인 세 개의 과목(총9학점)과 전공 수업 4개의 과목(12학점)을 이수하면 졸업 요건이 충족된다. 유학생 필수 과목에는 「중국전통문화와 현대문화」(中國傳統文化與現代文化), 「중국어작문」(漢語寫作), 「당대중국정치」(當代中國政治)로 나누어지는데 중국역사와 문화 그리고 중국어 작문 등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 강좌들로 중국개황과 비교적 가까운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전공 수업의 경우 1학기에 듣는 「연구지도과」(研究指導課)와 「학술논문과사작」(學術論文與寫作) 강좌가 있으며 수업은 본인 전공에 대한 내용보다는 박사생으로서 가져야할 도덕적 인품과 논문 쓰는 방법, 매 학기별 수강 절차와 교수가 학생들에게 논문 통과의 비결을 배우는 시간이다. 1학년 2학기에는 「사학연선」(史學前沿)과 「중국근현대사주문헌연독과」(中國近現代史主文獻研讀課)를 수강하는데 위의 두 과목은 1학기 과목과 같이 전공필수과목이며 강좌의 내용은 사료와 문헌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방법론과 초학자로서의 자세 등에 대해 교수와 함께 수학한다.

2학년 1학기까지는 종합고사나 학위 논문 대강 발표 등의 압박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다만 학과에서는 2학기에 있는 종합고사를 대비하여 관련 서적과 논문 명단(저역서와 당안집, 논문 총 300여 편)을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앞으로 있을 종합고사를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2학기에 있는 종합고사는 필기와 구술면접으로 나누어진다. 필기고사는 해당 전공 년대에 관한 주요사건에 대해 묻거나 사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풀어내야 한다. 구술면접에서는 박사 논문에 대한 학생의 전반적인 논리구조와 사고 등에 대해 평가한다. 종합고사를 통과하면 정식으로 논문을 쓸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2학년 2학기와 3학년 1학기에는 본인 논문의 대강(大綱,논문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발표)에 대한 심사를 교수들에게 신청할 수 있다. 대강발표는 개제보고(開題報告)라고 하는데 일찍 발표할수록 본인이 논문을 쓸 수 있는 시간 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과하면 논문을 정식적으로 쓰는 단계에 진입한다.

개제보고 통과 이후 한 학기가 지나면 논문은 일부가 완성되어 있어야 한다. 논문 완성도에 상관없이 마무리가 되지 않아도 일단 제출해 익명의 심사를 거친다. 여기서 통과하여 논문이 완성되면 예비답변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 예비답변 자리에는 전공과 관련된 5-6명의 자교(自校) 이외 교수와 연구소 연구원들을 초청하여 학위논문을 발표한다. 이때 교수나 연구원의 숫자가 어느 한 쪽이 너무 적거나 많아도 안 되며 양자의 비율이 균등해야 심사위원들의 논문 심의 자격이 유효하다. 학생은 이 단계에서 심사위원들의 논문 내용에 대한 조언들을 받아 적고 이들의 허가가 떨어지면 다시 최종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보통 익명심사를 통과하면 실제 예비답변을 비교적 수월하게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는 익명의 심사가 오히려 더 통과하기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최종답변은 보통 4학년 1학기나 조금 늦으면 2학기에 이루어진다. 여기서 논문이 통과 되면 2학기 6월 황색 가운을 입고 위풍당당히 식단에 올라가 정식적으로 학위를 수여 받는다.

이후 박사생은 중국과 해외 메이저급 학술지에 논문 두 편이상을 등재해야 최종적으로 졸업 요건을 갖출 수 있다. 학술지는 학교가 정한 등급에 따라 A/B/C로 나뉜다. 다만 학교가 지정한 것 이외 해외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경우 지도교수의 동의를 거쳐 해당 국가 관련 전공 교수 두 명 이상의 추천과 동의서가 있을 경우 졸업 요건 논문의 한편으로 인정한다.

박사 1학년 1학기차인 필자에게 위의 과정들은 읽기만 해도 벅차다. 지난 3년 전 중국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과정을 돌이켜보면 박사 학위 과정은 절차상 석사 학위에 비해 몇 가지 늘어난 것을 제외하고는 이 둘의 학위 취득 과정은 크게 다른 점이 없다. 하지만 여전히 스스로에게 할 수 있는지에 반문하곤 한다.
 

조대호
중국인민대학 역사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시베리아지역 화교와 한인 공산주의자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중국근현대사가 전공이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중국공산당사, 국제공산주의운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