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30 (토)
‘영남이공대, 국정원 지부와 함께 대구·경북지역 官·軍 관리자 대상 사이버보안 교육 실시’
‘영남이공대, 국정원 지부와 함께 대구·경북지역 官·軍 관리자 대상 사이버보안 교육 실시’
  • 최승우
  • 승인 2021.12.2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學·官·軍이 연계하는 합동 사이버교육 장으로 확대 -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와 국가정보원 지부는 지난 12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스쿨 보안관제센터에서 대구・경북지역 공공기관 및 軍 사이버보안 관리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관리자 역량 함양 교육’을 진행했다.

최근 공공 및 방산분야 등을 대상으로 한 지능형 사이버위협이 지속됨에 따라 영남이공대학교와 국가정보원 지부는 지난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대구·경북 지역 내 17개 공공기관 사이버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해 호응을 얻었다.

한국수력원자력, 2작전사령부 등 10개 기관 관리자 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최근 사이버위협 동향과 대응기술, 주요국 사이버보안 정책, 용역사업 보안관리 방안 등 공공분야 사이버보안 관리자들이 실무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참석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번 교육은 공공기관 사이버보안 업무를 책임지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최초의 맞춤형 교육으로 지역 내 방호를 책임지는 2작전사령부 사이버보안 관리자들이 참석하여 學·官·軍이 연계하는 합동 사이버교육의 장으로 확대되며 의미를 더했다.

참석자들이 교육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교육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발열체크 및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정충희 처장은 “기존의 사이버보안 관련 교육은 대부분 서울 등 수도권에서 진행된 기술 위주의 실무교육으로 관리자들이 참여하기 쉽지 않았다”라며 “이번 교육은 우리 기관이 사이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사이버보안스쿨 이종락 학과장은 “영남이공대학교는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첨단 장비로 구성된 보안관제센터를 구축했다”라며 “국가정보원 지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사이버보안스쿨의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해 국가 사이버보안 강화 및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