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20:30 (화)
선생님, 내일 영어 수업 뭐해요?
선생님, 내일 영어 수업 뭐해요?
  • 이지원
  • 승인 2021.12.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은지, 송은주, 최봄이, 조미화, 송효정, 박윤아 지음 | 도서출판 수류화개 | 292쪽

 

세종시 초등학교 교사 교육실천서!
초등 영어 교사의 고민과 어려움, 지침서의 필요성!
교실에서 바로 쓰는 영어 수업 노하우

 

세종시 초등학교 교사 교육실천서!
  세종시 교육청에서 세종형 초등학교 학력 신장을 위해 생각자람 초등교육 실천 사례를 발굴하고 도서로 출간하였다. 실천서 출간을 통해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의 내실화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공동성장, 신뢰 교육 문화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초등 영어 교사의 고민과 어려움, 지침서의 필요성!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다 보면 한 번씩 해보게 되는 고민입니다. 영어가 좋아서 가르치게 됐든,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가르치게 됐든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친다는 것은 담임교사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초등학교에서는 비주류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영어전담들은 담임업무도 없고, 얼마나 편하고 좋아?” 와 같은 불편한 시선이나 자기 반성 앞에서 오늘도 매시간 빡빡한 수업 일정을 소화하며 수업에 대한 고민들을 해결해 보려 애쓰지만, 함께 의논할 교사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사실, 교사커뮤니티 자료실에만 들어가도 그간 선생님들이 만들어 놓은 영어 교수학습 자료 및 각종 팁들은 엄청납니다. 그렇지만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 가르치는 경험이 쌓이다 보면 뭔가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주변의 다양한 상황에서 교사가 흔들리지 않고 1년의 수업을 끌어갈 수 있게 도울 수 있는 긴 안목과 호흡을 갖춘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에 뜻이 맞은 초등영어교사 6인이 모여 그간 영어 수업에 대해 고민하며 실천한 경험과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실에서 바로 쓰는 영어 수업 노하우
제1부 <영어 수업 잘하는 교사는 준비부터 다르다>에서는 영어 수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영어 수업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과 영어실 규칙, 유용한 학습 교구 등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을 소개합니다.

제2부 <영어 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에서는 한 차시, 한 단원에서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수업의 흐름을 살핀 후, 월별로 도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합니다. 

제3부 <영어 수업 잘하는 교사에게는 특별함이 있다>에서는 파닉스 지도부터 국제교류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체계화된 영어수업을 도전하고자 하는 교사에게 준비부터 실행까지의 과정을 안내하였습니다.

제4부 <영어수업 잘하는 교사는 업무도 잘한다>에서는 영어교사라면 피할 수 없는 원어민교사 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과 원어민교사와 협력 수업을 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국 어딘가에서 영어교과를 처음 맡게 되어 불안해 하고 있을 선생님부터 더 나은 영어수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도전하는 모든 초등영어교사들에게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