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0 17:40 (금)
관계 중심 교실 상담
관계 중심 교실 상담
  • 이지원
  • 승인 2021.12.20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희, 김순정, 박하은, 배마리아, 성영순, 신동우, 이상락, 장현일, 정종훈, 조주원 지음 | 도서출판 수류화개 | 236쪽

 

세종시 초등학교 교사 교육실천서!
초등교사로서 인성발달과 정서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생활지도 
교사들에게 학생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에 대한 전문 역량이 더욱 절실
교실에서의 평화를 이끄는 ‘관계의 힘’과 ‘공감의 힘’

 

세종시 초등학교 교사 교육실천서!
세종시 교육청에서 세종형 초등학교 학력 신장을 위해 생각자람 초등교육 실천 사례를 발굴하고 도서로 출간하였다. 실천서 출간을 통해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의 내실화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공동성장, 신뢰 교육 문화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초등교사로서 인성발달과 정서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생활지도 
과거에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지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주력하였지만, 요즘에는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 발달과 정서적 성장에 관심을 둔다. 생활지도는 교사들에게 힘든 과제가 되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이 과거와 달라진 것도 한 원인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맞벌이 등으로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줄어들었고, 자녀들은 학교와 학원에서 시간을 보내느라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할 시간이 줄어들었다. 또한 저출산으로 1인 자녀가 늘고 있어 학생이 사회성을 기르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교사들에게 학생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에 대한 전문 역량이 더욱 절실
변화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학부모들의 과도한 민원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교사들에게 학생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에 대한 전문 역량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으며, 좀 더 안정적으로 학생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교사들의 요구와 시행착오를 줄이려는 노력의 결과들을 담아 만들었다. 물론 이미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에 관한 선배 교사들의 성과를 담은 수많은 책이 있지만, 이 책에서는 그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학생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을 고민한 노력을 정리하여 담았다.

교실에서의 평화를 이끄는 ‘관계의 힘’과 ‘공감의 힘’
먼저, 관계는 학생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만나게 되는 대상들, 즉 가족, 친구, 교사와의 관계이다. 또한 자기 자신과의 관계로서, 이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힘을 갖게 한다. 둘째는 공감이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공감이 갖는 의미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이해시키는가가 핵심이다. 학생들에게 공감의 의미를 이해시키는 것은 성인에게 공감을 이해시키는 것과는 다른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학생들에게 관계의 중요성과 공감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시키는 노력이 교실에서 학생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과 실천의 결과들을 기술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