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30 (목)
[세종대] ‘2022 THE 세계대학평가’ 국내 8위…호텔관광경영학은 최고
[세종대] ‘2022 THE 세계대학평가’ 국내 8위…호텔관광경영학은 최고
  • 김재호
  • 승인 2021.12.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성공 이끄는 교육혁신 대학

 

세종대(총장 배덕효)는 1940년 개교이래 도전과 응전의 성장을 거듭하며, 인문학, 예술학, 호텔관광학, 만화애니메이션학 등의 대표적인 전공들을 국내 최초로 시도, 세계적인 학과와 대학으로 성공시켰다. 또한, 1990년대 부터 시도한 첨단 공학계열로의 혁신적 패러다임 전환은 이제 대학의 75% 이상을 세종 테크놀로지, 세종공대로 완성시켰다. 

 

세종대는 세계대학평가, 논문피인용, 국제협력논문 수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사진=세종대

올해로 창립 81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4년 아시아 3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세종 테크놀로지로 도약

차별화된 연구성과의 바이오생명공학, 나노신소재공학, 물리천문학 뿐만 아니라, 양자원자력 등의 에너지 및 건설환경공학 등 경쟁력 있는 전공 등을 구축하고, 특히, 정보보호, 빅데이터, 우주항공 및 드론, 자율주행과 로봇공학, 그리고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디지털트윈 & 디지털휴먼) 등에 이르는 첨단전공 등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전진 배치하여, 젊고 패기있는 우수 교수진의 파격적인 연구성과를 거듭 보여주고 있다.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과는 해군장교 및 공군조종사 양성을 통해 미래국방의 청년장교를 양성한다. 또한, 전교생의 코딩교육과 프리미엄 영어등급, 인공지능교육을 필수로 하며, 심도 있은 교양교육(대양휴머니티칼리지)과 연계융합전공 등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를 스스로 읽고 미래 맞춤형 인재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학생경력개발시스템(U-Dream)의 면담제도 및 취창업 컨설팅코스까지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국제협력논문 수 국내 1위, 논문 피인용도 국내 2위

이러한 대학의 노력은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실시한 ‘2022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8위, 세계 251∼300위권에 오르는 결과로 이어졌고, ‘2021 THE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46위를 기록, 처음으로 아시아 50위권에 진입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는 항상 새로운 전공과 영역을 개발하고, 선진글로벌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선도적으로 제시해온 세종대의 잠재력과 가능성의 결과로 설명된다. 세종대는 이제 국제협력논문 수 국내1위(라이덴랭킹2021), 논문 피인용도 국내 2위(THE 세계대학평가 2021), HCR(논문피인용 세계 상위 1% 연구자)순위 국내 5위 등의 성과를 능가하는 목표를 향해 매일 더 새로운 세종대와 경쟁하며 국내외 학생들의 알찬 내일을 함께 응원하고 지원하고 있다. 이는 세종대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이다.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은 중국의 상해교통대학 고등교육원이 발표한 ‘2021 세계대학 학술순위(ARWU·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2021)’에서 호텔관광학 분야 세계 6위, 국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21 QS 세계대학평가 분야별 순위’에서는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국내 1위, 세계 40위에 올랐으며, 그밖에 건설환경공학은 국내 7위, 물리천문학은 국내 8위, 환경학은 국내 8위, 그리고 컴퓨터공학은 국내 9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세종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지원사업단은 2019년 6월 대양 AI센터에서 AI콜라보랩을 개소했다. AI 콜라보랩은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혁신적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팀워크로 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회의공간과 SW교육 플랫폼, 3D프린팅룸,메이커스 워크숍, VR/AR룸, 비주얼스튜디오로 구성, 다양한 교육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서 운영하는 초중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SW가치 확산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