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00 (목)
[서울시립대] 국내 유일 4년제 공립대…등록금·장학금 지원 탁월
[서울시립대] 국내 유일 4년제 공립대…등록금·장학금 지원 탁월
  • 김재호
  • 승인 2021.12.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성공 이끄는 교육혁신 대학

‘서울이 만들고 서울이 키우는 대학’ 서울시립대(총장 서순탁)는 국내 유일의 4년제 공립대학으로 개교 103주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학이다. 서울시립대는 4차 산업혁명, 코로나 19 장기화 등 대학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교육혁신, 연구력 강화, 교육 인프라 확충 등 인적‧물적 자원 구축을 추진해 왔다.

서울시립대는 학생들에게 투자되는 교육비 환원률이 전국 국·공립대학 중 최 상위 수준이다. 사진=서울시립대

서울시립대는 재정의 62%를 서울시로부터 지원받고 있어 합리적인 등록금과 대규모 장학금으로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고 있다. 교육비 투자와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나타내는 교육비 환원율이 529%로 전국 국·공립대학 중 최상위 수준이며, 장학금 수혜율이 73.5%(중복지원 포함 수혜율 122.5%)로 학생들이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하고 졸업 후에도 학자금 대출상환 걱정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전문성, 소통, 창의 등을 학생 미래 핵심 역량(UOS T-Star)으로 설정하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과정 마련과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신산업분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일반대학원에 ‘스마트시티학과’와 ‘도시빅데이터융합학과’를, 학부에 ‘인공지능학과’와 ‘융합응용화학과’를 개설한데 이어 2022학년도에는 이 학과들에 대학원 과정을 신설했다.

또한, 미래사회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시과학 빅데이터․AI 연구소를 설립해 대도시 서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다학제간 융복합적으로 조사·분석·연구해 나가는 데이터 기반 정책 혁신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서울시립대의 그간의 노력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 대학(인공지능 AI, 빅데이터 2개 분야), 차세대시스템반도체설계 전문인력 육성사업, 이공분야 대학 중 점연구소지원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4단계 BK21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다수 선정돼 교육와 연구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1년 유지 취업률 서울 소재 대학 중 3위

서울시립대의 취업률은 지난해 대학정보 공시 기준 70%로 서울 소재 주요 대학 중 8위, 취업의 질과 직업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1년 유지 취업률의 경우 92%로 서울시 소재 주요 대학 중 3위로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서울시립대 학생미래지원센터에서는 학생들의 미래성공을 위해 다양한 진로설계와 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원체계를 선순환 구조로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입학해 취업하는 과정에만 한정하지 않고 취업에 실패해도 다시 재도전하고 미래설계를 원만히 해 나가 미래성공에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3월에 오픈한 온라인 플랫폼 ‘UOStory(유오스토리)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 진학, 취업까지 학생활동의 과정과 성과를 연결한 교과·비교과의 종합적 관리와 지원을 통해 학생역량 개발 및 비교과 학습활동 등 경력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학생창업 활성화를 위해 학사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량리역 인근에 청년창업 지원 공간인 ‘청년 UP 플랫폼’을 조성해 청년창업 거점 및 지역활성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올해 서울시 캠퍼스타운(종합형) 사업에 선정돼 서울시립대를 핵심 축으로 창업 거점 공간을 확대 조성하고 다양한 창업 및 지역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75개국 565개 대학과 교환학생프로그램 운영

국제교환학생 프로그램 ISEP(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s) 회원교로 해외 유수 대학과의 일대일 학생 교류 협정을 기반으로 현재 75개국 565개교와 교환학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SEP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파견 기간 숙식에 대한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외 대학에서의 동시 학위 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 프로그램, 실무교육과 함께 현지 언어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글로벌 인턴십, 방학 기간을 이용해 장학혜택을 받으며 해외 체험이 가능한 해외 단기 파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서울시립대는 교육 공간 개선사업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온·오프라인 수업이 동시에 가능한 스마트 강의실을 조성했고, 실시간으로 진행된 수업이 자동으로 녹화돼 온라인강의실에 자동 업로드 될 수 있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도 개발 완료해 팬데믹 시대에 고품질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구축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