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5 (금)
[박홍규의 아나키스트 열전 68] 인두세에 대한 저항에서 '사회주의동맹(SDF)'으로까지 성장한 영국의 아나키즘
[박홍규의 아나키스트 열전 68] 인두세에 대한 저항에서 '사회주의동맹(SDF)'으로까지 성장한 영국의 아나키즘
  •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 승인 2021.12.0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러드 윈스턴리
존 밀턴
조너선 스위프트
토머스 페인
제커리 매컬레이
로버트 오언

영국의 아나키즘 전통은 새로운 인두세에 대한 대규모 항의로 시작된 1381년 농민 반란에서 시작된다. 봉건주의의 악랄한 착취를 끝내기 위한 와트 테일러(Wat Tyler)의 합리적인 요구 뒤에는, 중세의 ‘자유 영혼의 형제들’(Brethren of Free Spirit)이라는 이단에 의해 가장 생생하게 표현된 천년왕국의 비전이 있었다. 그것은 사제·성체·법·맹세·왕·정부 없이 성인의 지상 왕국을 찾으려는 점에서 아나키적이었다. 

지하 이단 운동은 17세기 영국 혁명 기간 동안 특히 디거스(Diggers)와 렌터스(Ranters) 사이에서 다시 나타났다. 렌터스는 ‘자유 영혼의 형제들’처럼 도덕법이 더이상 그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믿었던 고립된 설교자들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택한 자는 잘못을 범할 수 없었다. 렌터스는 모든 구속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한 타협 없는 요구에서 가장 아나키적이었지만.

디거스는 보다 조직적인 세력이었고 처음으로 인식할 수 있는 아나키 운동이었다. 그들의 대변인인 제러드 윈스턴리는 이성을 '인간 안에 있는 신의 왕국'으로 선언하면서 그리스도를 '보편적 자유'와 동일시했다. 초기 작품에서 그는 권위와 재산을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크로포트킨처럼 전 지구를 '공동 금고'로 불렀다. 그럼에도 디거스와 렌터스는 경멸적인 의미에서 '아나키스트'로 불렸다.

 

존 밀턴·조너슨 스위프트·토머스 페인의 아나키즘에 대한 고민

존 밀턴
서양 역사에서 최초로 언론출판의 자유를 주장한 『아레오파기티카』를 출판하여 당시로서는 가장 급진적인 사상가였던 밀턴도 아나키를 용인하지는 못했다. 사진=위키미디어

16세기까지 영어의 '아나키'(중세 라틴어인 아나키아(anarchia)에서 파생됨)라는 단어는 주로 정치적, 도덕적 또는 지적 영역에서 권위의 부재 또는 불인정에서 기인하는 무질서를 의미하였다. 따라서 자유를 열렬히 사랑하는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은 『실낙원』(Paradise Lost, 1667)에서 “황무지/광범위한 혼돈의 아나키”라고 쓰기도 했다. 서양 역사에서 최초로 언론출판의 자유를 주장한 『아레오파지티카』를 출판하여 당시로서는 가장 급진적인 사상가였던 밀턴도 아나키를 용인하지는 못했다. 1678년까지 영국의 아나키스트는 지배 권력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 암시적으로는 정착된 질서를 뒤엎는 사람으로 여겨졌다. 

다음 세기에 토리 사제(Tory Dean)인 조너선 스위프트(Jonathan Swift)는 『걸리버 여행기』(Gulliver's Travels, 1726) 4부에 나오는 ‘이성적인 말들의 사회’에서 완전한 아나키스트 유토피아를 묘사하기도 했다. 버크(Edmund Burke, 1729~1797) 역시 초기의 『자연 사회의 옹호』(Vindication of Natural Society, 1756)에서 법과 정부가 없는 사회의 사례를 들었고, 이는 이후의 아나키스트들에게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는 보수주의자로 고드윈이나 페인과 대립했다. 

18세기말에 토머스 페인(Thomas Paine, 1737~1809)은 『인권』(The Rights of Men) 2부에서 인류를 지배하는 질서 대부분은 정부의 효과가 아니며 “문명이 더 완벽할수록 그것에 정부가 미치는 영향은 적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프랑스 혁명 당시 윌리엄 고드윈은 아나키즘의 원칙에 대해 최초로 명확한 진술을 했다. 『정치적 정의에 관한 연구』(Enquiry concerning Political Justice, 1793)에서 그는 정부의 해악을 강제로 폭로하고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지식이 풍부한 인류의 모든 친구는 상서로운 기간, 정치 정부의 해산, 인류 악덕의 유일하고 영원한 원인이었으며 … 그것의 실체, 그리고 완전히 전멸시키는 것 외에 달리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없다!”

고드윈의 사위이자 시인인 셸리는 그의 정치적 정의의 철학을 자유롭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아나키스트였다. 교회나 국가의 제약 없이 조화롭게 사는 변형된 인류에 대한 윌리엄 블레이크의 빛나는 비전도 그를 영국 아나키즘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만들었다. 그러나 어느 시인도 스스로를 아나키스트라고 부르지 않았음을 명심해야 한다. 아나키즘의 아버지인 고드윈조차 아나키를 소란스럽고 폭력적인 무질서의 의미로 이해했다. 

 

풍자되고 낙인찍혔던 영국에서의 아나키즘

프랑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도 아나키스트는 여전히 학대의 낙인이었다. 고드윈의 추종자들은 아나키스트라고 불렸으나 항상 풍자의 대상이었다. 가령 제커리 매컬레이(Zachary Macaulay, 1768~1738)는 노예 폐지운동을 비롯하여 당대 가장 진보적인 사람이었으나 아나키스트에 대한 그의 시적 풍자를 다음과 같았다. “아, 아나키스트들이여, 하늘이 그렇게 신성한 비전에 일시적인 시간을 할당했다면, 자연이 그녀의 황폐한 권리를 되찾는다면 슬퍼하지 마라. 아주 신성한 비전에 시간이 걸리면 자연이 그녀의 황홀한 권리를 되찾고 고드윈의 여신은 밤으로 사라진다.” 

영국의 월간 정치 평론지 <안티자코뱅 리뷰>. 사진=위키미디어

1827년에 영국 수상을 지낸 조지 케닝(George Canning, 1770~1827) 또한 1798년 <안티자코뱅 리뷰>(Anti-Jacobin Review)에 발표한 ‘아나키스트’(The Anarchists)에 대한 송가에서 고드윈과 페인, 존 셀월(John Thelwall, 1764~1834)을 공격했다. “폭군 왕이 더 이상 없을 때, 인간의 필요와 전쟁이 실패할 때, 잠과 죽음이 신성한 해안을 떠날 때” “멀리서 환희의 새로운 장면을 조롱한다” 정치적 행동주의였던 셀월은 민주주의 개혁, 보통선거 및 언론의 자유를 주장했다. 

 

정치적 난민·주변부 노동자·외국인 노동자와 연대하며 성장한 영국의 아나키즘

로버트 오언은 협동조합을 만들고 임금과 노동 조건을 좋게 고쳐 노동자에게 의욕을 북돋는 운동을 벌여 대성공을 거뒀다. 사진=위키미디어
로버트 오언은 협동조합을 만들고 임금과 노동 조건을 좋게 고쳐 노동자에게 의욕을 북돋는 운동을 벌여 대성공을 거뒀다.
일각에서는 그의 사회주의를 일컬어 "공상적이다"라고 비판을 하기도 한다. 사진=위키미디어

영국은 19세기에 많은 위대한 아나키스트를 배출했지만, 사회 운동으로서 아나키즘은 주변부로 남아 있었다. 따라서 고드윈을 문학적 동반자로 인정한 로버트 오언이 성장하는 노동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의 ‘대국민통합노동조합’(Grand NationalConsolidated Trade Union)은 경제적 생디칼리슴의 형태를 발전시킨 것으로 그의 이상은 분권화된 자치 공동체의 사회였다. 윌리엄 벤보우(William Benbow, 1787~1841)는 또한 새로운 세계를 여는 총파업(general strike)이라는 개념에서 아나키적 생디칼리슴을 예견하게 했다. 그러나 차티스트들과 함께 노동운동은 압도적으로 개량주의적으로 되었고 바리케이트를 설치하기보다는 의회에 압력을 가하는 데 관심을 가졌다. 

사실 아나키즘은 주로 1840년대부터 런던으로 온 외국인 노동자들과 정치적 난민들의 수입품이었다. 아나키스트 성향을 가진 소수의 고립된 혁명가들이 있었지만, 1888년까지 조직된 그룹은 없었다. 그 당시 개인들은 소호의 로즈 스트리트 클럽(Rose Street Club)과 오토노미 클럽(Autonomie Club), 화이트채플(Whitechape)의 인터내셔널 클럽(International Club) 과 같은 클럽에서 모였다. 불같은 독일인인 요한 모스트(Johann Most, 1846~1906)는 함부르크에서 온 난민으로 1878년 말 런던에 나타나고 일주일 뒤에 <자유>(Freiheit)를 인쇄하기 시작했는데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배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1881년 알렉산드르 2세의 암살을 축복했다는 이유로 압수되었다. 그의 친구들이 아일랜드 민족주의자들에 의해 피닉스 파크에서 캐번디시 경이 암살당한 것을 칭송했을 때 저널은 폐쇄되었다. 18개월의 수형생활 뒤에 감옥에서 석방된 모스트는 미국으로 갔다. 

영국 혁명가들은 1881년 ‘국제 사회 혁명 대회’(International Social Revolutionary Congress) 이후 아나키스트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프랭크 키츠(Frank Kitz, 1849~1923)와 죠지프 레인(Joseph Lane)은 ‘스트렛퍼드 변증법 급진파 클럽’(Stratford Dialectical Radical Club)의 분파에서 ‘노동해방동맹’(Labour Emancipation League)을 결성했다. 동맹의 목적은 '모두에 대한 평등한 사회적 이점과 정치적 평등의 원칙에 기초한 사회의 자유로운 사회적 조건의 수립'이었다. 그들은 곧 의회 정치와 국가 사회주의에 반대하여 이스트앤드(East End) 노동자들 사이에서 지지를 얻었다. 그리고 1883년 사회민주당(Social Democratic Association: SDF)이라는 소그룹과 협력하여 “정부는 정당에 상관없이 착취자의 독점과 특권을 지원하기 위해 힘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판사, 경찰, 성직자 또는 교수형 집행인의 변장을 한 지배계급의 도구일 뿐”이라고 주장한 세계 노동자에게 보내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잉글랜드 동부 이스트앵글리아 노리치의 사회주의 동맹(Socialist League) 지부 노동자들의 모습. 사진=위키미디어
잉글랜드 동부 이스트앵글리아 노리치의 사회주의 동맹(Socialist League) 지부 노동자들의 모습.
사진=위키미디어

그러나 마르크스주의 지도자 헨리 하인드만(Henry Hyndman, 1842~1921)이 SDF에 자신의 의지를 강요했을 때 그들은 윌리엄 모리스, 엘레너 마르크스(Eleanor Marx, 1855~1898) 등과 함께 SDF를 떠나 ‘사회주의 동맹’(Socialist League)이라는 새로운 조직을 결성했다. 그 선언문은 '국가 사회주의'를 특별히 거부하고 '전 세계를 위한 평등과 형제애'를 촉구했다. 

모리스는 저널 <커먼웰>(Commonweal)을 편집하기 시작했다. 그는 1887년에 반의회주의적 입장을 채택하기로 한 다수결 결정을 승인했지만, 모든 권위를 부정하고 폭력적인 혁명을 옹호하는 분파가 집행 위원회를 인수했을 때 탈퇴했다. 레인은 1887년에 '모든 형태와 다양한 국가의 폐지'를 요구하는 그 자신의 <반국가주의 공산주의 선언>(Anti-Statist Communist Manifesto)을 발표했다. <커먼웰>은 1894년 10월 편집자 헨리 벤자민 사무엘스(Henry Benjamin Samuels, 1860~1933)가 정부의 기능을 약화시키기 위해 '창문 부수기, 강도질, 위조 또는 밀수'와 같은 '대담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권장한 후 끝났다.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일본 오사카시립대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 영국 노팅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대에서 연구하고, 일본 오사카대, 고베대, 리쓰메이칸대에서 강의했다. 현재는 영남대 교양학부 명예교수로 있다. 전공인 노동법 외에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고, 1997년 『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