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35 (금)
사학연금, 노사가 함께하는 반부패‧청렴‘북 큐레이션’실시
사학연금, 노사가 함께하는 반부패‧청렴‘북 큐레이션’실시
  • 방완재
  • 승인 2021.12.0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하 사학연금, 이사장 주명현)은 지난 11월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마인드 내재화를 통한 투명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하여 ‘반부패‧청렴 북(Book) 큐레이션(Curation)’을 운영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반부패‧청렴 북 큐레이션’은 노사가 함께하는 청렴 문화 확산 활동의 일환으로 갑질근절, 공직윤리 등 반부패‧청렴분야 도서를 선정하고 추천 도서 요약자료를 매월 첫째주 수요일 카카오알림톡을 통하여 제공하는 독서 프로그램이다. 

이에 더하여 매달 실시하는 청렴‧갑질근절 캠페인과 연계한 도서 퀴즈, 서평 남기기 등의 다양한 이벤트 운영으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번 북큐레이션 추천도서는 ‘리더라면 정조처럼’를 선정하여 역사상 최고의 개혁군주로 평가받는 정조의 리더십 속의 청렴의 가치를 되짚어 보았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모직원은 “조선의 역대왕 중 성군하면 떠오르는 인물인 정조처럼, 올바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부패‧청렴 북 큐레이션’을 운영한 결과 기존의 정형화된 반부패‧청렴 교육에서 벗어나 책을 매개로 하여, 생활 속에서 청렴 문화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청렴‧갑질근절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은 지난 10월 77명에서 북 큐레이션 운영을 시작한 11월에 113명으로 직전월 대비 46.8%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전했다.

류춘열 사학연금 상임감사는 “다소 지루하고 부담을 가질 수 있는 반부패‧청렴 교육을 새로운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함으로써 임직원들이 쉽게 반부패‧청렴 문화에 접근할 수 있어서 공감과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다양한 청렴 콘텐츠의 개발과 운영을 통하여 조직 전반의 청렴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학연금은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한 결과,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2021년 평가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를 발판으로 2022년도에도 실효성 있는 반부패‧청렴 정책 추진을 통해 공공기관 청렴도 우수 기관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