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30 (금)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지나온 20년, 성과와 과제”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지나온 20년, 성과와 과제”
  • 김재호
  • 승인 2021.12.0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ISET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20년, 성과와 과제’ 주제로 정책이슈페이퍼 1호 발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이하 WISET, 이사장 안혜연)은 지난 20년간 추진된 우리정부의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정책을 되돌아보고, 주요 지원정책 중심으로 정책적 목표의 변화와 성과,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20년, 성과와 과제」(부제 ‘여성과학기술인 4대 지원정책 중심으로‘)라는 ‘정책이슈페이퍼 1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 공과대학 여학생 비율제고를 위한 유입 확대 정책 ▲ 사회진출 장벽 해소를 위한 적극 고용개선 정책 ▲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 복귀 및 경력 누수 방지 정책 ▲ 육아기 남녀 과학기술인의 연구ㆍ가정 양립지원 정책 등을 통해 여성과학기술인력 육성 정책의 지나온 20년을 되돌아보고 현주소를 진단하여 여성 과학기술인력 정책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를 ▲여성과학기술인력 정책 2.0이라는 비전을 통해 제시했다.

지난 20여 년간 정부예산이 투입된 여성과학기술인력 정책을 중심으로 <유입확대> <진출촉진> <경력유지> <환경개선>*이라는 4대 주요이슈를 바탕으로 지원정책의 한계와 성과를 나타냈다.
* 유입확대 : 공과대학 여학생 비율제고를 위한 유입확대 정책
  진출촉진 : 사회진출 장벽 해소를 위한 적극 고용 개선 정책
  경력유지 :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 복귀 및 경력 누수 방지 정책
  환경개선 : 육아기 남녀 과학기술인의 연구-가정 양립 지원정책

보고서의 마지막장에는 여성과학기술인력의 유입을 확대하고 그들이 경력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미래 국가 과학기술경쟁력 향상에 핵심 요소임을 강조하며 보다 효과적인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여성과학기술인력 정책 2.0‘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여과기인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범부처와의 긴밀한 정책사업을 통해 유입-진출-성장-재진입이라는 여과기인의 선순환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여성과학기술이 유입정책은 여학생들이 이공계 분야로 진입 시에 직업 미스매칭이 아닌, 과학기술분야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출구가 있는 인재양성 정책을 통해 이공계 유입을 확대해야 한다. 

청년 여성과학기술인 진출 지원 정책은 지난 20여 년간의 청년 여성과학기술인의 취업 진출 비율을 심층 분석하여 무조건적인 양적 확산이 아닌, 청년 여성이 양질의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수도권 대비 상대적으로 정보 및 교육의 여건이 부족한 지역 청년 여성에게 취업 컨설팅 및 미래 산업 수요에 기반한 취업 훈련을 통해 연속성 있는 일자리 진입을 도와야 한다.

코어 경력을 쌓아가는 여성과학기술인이 경력단절을 겪지 않도록 다방면의 분야에서 지원정책과 더불어 개인과 기업의 공조가 필요하다. 특히 육아기 여성의 경력이탈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도 일ㆍ생활 균형을 위한 유연근무 등의 제도를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제도와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경력을 이어나가고 있는 여과기인이 과학기술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과학기술 리더를 위한 성장정책을 실시하여 적극적으로 우수 여성과학기술인을 발굴하여 여과기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통해 정책의 지속성을 위한 사회적인 공감과 지지를 받아야 한다.

안혜연 이시장은 “우리나라는 WISET이라는 여성과학기술인 전담기관을 설치하는 등에 지난 20여 년 동안 선제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라며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여성과학기술인 인재 양성은 우리나라를 국제사회에서 과학기술계분야에 선도형 전략(First mover)의 위치로 올려놓을 수 있는 핵심요소라며, WISET은 여과기인의 가치 발현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WISET은 이번 정책이슈페이퍼 1호 발간을 시작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이슈페이퍼를 지속 발간(총 5개호)할 예정이다.

동 보고서는 WISET 홈페이지 > 정책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