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55 (토)
고려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제8회 KU혁신포럼 개최
고려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제8회 KU혁신포럼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11.1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넥스트 노멀 시대, 대학 혁신의 방향과 과제는?
- 김도연 전 포스텍 총장 기조연설 및 다양한 발표와 토론 이어져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11월 23일(화) 오후 2시부터 고려대 SK미래관 최종현홀에서 ‘넥스트 노멀 시대, 대학 혁신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8회 KU 혁신 포럼』을 개최한다.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제8회 KU혁신 포럼』 포스터

 KU 혁신 포럼은 우리나라 대학이 지향해야 할 혁신의 방향을 모색하고 그동안 고려대가 추진해 온 혁신의 성과들을 공유함으로써 대학혁신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또한 고려대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시대 변화를 예측하고 미래 대학의 바람직한 모델을 만들기 위한 넥스트 노멀위원회를 2020년 발족한 바 있다. 최근 2기 넥스트노멀위원회가 활동 중이다.   

 이번 포럼은 2기 넥스트 노멀위원회와 대학정책연구원이 함께 공동주관하는 행사로 넥스트 노멀을 예측하고 대학의 혁신과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넥스트 노멀 시대 대학의 역할과 미래 교육 혁신을 논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포럼의 기조 강연은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이사장(전 포스텍 총장)이 맡는다. 김도연 이사장은 ‘고등교육에서의 패러다임 시프트’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지는 1세션에서는 ‘넥스트 노멀 시대 대학의 역할과 미래’라는 주제로 ▲‘사람의 마음을 사는 대학혁신-기본으로 돌아가자’ ▲‘넥스트 노멀 시대, 새로운 리더의 자질과 역할’ ▲‘넥스트 노멀 시대 대학의 위기와 고려대의 역할’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2세션에서는 ▲‘교원의 다양성: 대학의 수월성 제고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토대’ ▲‘디지털 역량 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행사 주체인 고려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측은 넥스트 노멀위원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표준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정책개발 및 제도 개선, 대학의 중점 추진 과제 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다양한 교내외 구성원을 대상으로 포럼 관련 실태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산출된 데이터 및 분석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며, 대학정책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사전에 포럼 참가신청을 하는 경우 사전 자료 및 중계 주소를 받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