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20 (토)
서강대 ‘첨단바이오계면핵심연구센터’ 개소식 개최
서강대 ‘첨단바이오계면핵심연구센터’ 개소식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11.1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학·생명과학 관련 33개 최신식 장비 집적 센터 탄생
- 화학과 동문회 모금으로 대학원생 휴게실 ‘정-리 라운지’도 함께 개소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는 지난 11일, 리치별관에서 첨단바이오계면핵심연구지원센터 개소식을 진행하였다. 

▲(왼쪽부터) 서강대학교 임성일 화학과 총동문회장, 이현수 화학과장, 신관우 센터장, 이후성 명예교수, 심종혁 총장, 이정국 자연과학부학장

 개소식에는 심종혁 총장, 신관우 센터장, 이후성 화학과 명예교수, 이정국 자연과학부학장, 임성일 화학과 총동문회장을 비롯한 센터 연구교수와 연구원, 대학원생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행사는 개회식 및 내빈소개, 경과보고, 센터소개 영상시청, 기념사 및 축사, 테이프커팅식, 정리 라운지 명명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신설된 첨단바이오계면핵심연구지원센터는 자연과학부가 2020년 핵심연구지원센터 조성 사업 선정됨에 따라 교육부로부터 약 40억 원을 지원받아 설립된 센터이다. 교내 접근성이 좋은 리치별관 2층에 위치하며, 총 5개의 전문실험실과 장비를 관리하는 1개의 운영실, K관 209호 바이오이미징센터로 이루어져 있다. 센터에는 현재 세계 최고 분해능을 가진 삼십 나노미터급 광학현미경을 포함하여 총 33개 장비가 최상의 상태로 집적화되어있으며, 모든 장비는 자연과학부를 포함 교내외에 전면 공개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화학과 동문회의 모금으로 마련된 센터 내의 ‘정-리 라운지’ 공간은 분석화학 분야의 석학이자 후학 양성에 힘써온 화학과 정구순 명예교수와 이후성 명예교수의 업적을 기리는 공간으로, 두 명예교수의 성으로 명명되었다. 이 공간은 학생들이 음악을 들으며 쉴 수 있는 휴게실로 사용될 예정이다.

 신관우 센터장은 “항상 대학원 학생들이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는 밝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었다. 좋은 기회로 바이오계면연구소를 중심으로 화학과와 생명과학과 장비들을 한 곳에 집중시켜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완공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본교 대학원 학생들이 이제 국내 최고의 연구시설을 이용해 꿈을 키워내면서, 서강을 빛내는 과학자로 배출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심종혁 총장은 센터에서 좋은 연구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축복하며 신관우 센터장, 이정국 자연과학부 학장 등 센터 설립을 위해 기여한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올해 총장 취임과 동시에 서강의 재도약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본부와 학과 교내 연구소가 함께 노력할 것을 주문한 바 있으며, 그 모범 사례가 첨단바이오계면핵심지원센터”라며 “본 센터가 서강대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서강대의 연구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인프라가 되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