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45 (화)
서경대 취업지원센터, 단계별 취업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 운영
서경대 취업지원센터, 단계별 취업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 운영
  • 이승주
  • 승인 2021.11.1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대학교 취업지원센터(센터장 김주연 교수)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SKU 5SCU(5step career up) 취업지원체계를 통한 단계별 취업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을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경대학교 CLC존

 서경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단계별 진로 및 취업캠프, J.E.U(Job Empowerment Up–산업체 연계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취업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 활동 지원 프로그램, 소수자 지원 프로그램, 취업 컨설팅, e-job solution 등 코로나 시국에 대응한 온/오프라인 형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으며, 특히 올해 하반기에 진행된 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설정 및 취업역량 강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서경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올 하반기에 학년에 따른 취업준비 단계별 커리어 역량 강화를 위한 Camp 프로그램으로 1학년 대상 CREOS Camp, 2학년 대상 SKON Camp, 3학년 대상 Dream Camp를 운영하였다. ’커리어 탐색‘→’커리어 설계‘→’커리어역량 강화‘→’실전취업 준비‘→’취업경쟁력 강화’ 등의 5단계 취업지원체계를 갖추어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진로설정 및 취업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지원하였다. 1학년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직업세계의 직무를 알아보고, 2학년을 대상으로 MBTI검사를 통한 직무 탐색 및 AI시대 핵심 브레인이 되기 위한 목표 및 포트폴리오 설계방법을 학습하였다. 3학년 학생들을 위해서는 AI자기소개서 및 AI면접 지원을 통해 실전 취업역량 강화 및 취업준비도를 강화하였으며, 취업진로진단검사를 실시하여 본인 스스로 장, 단점을 파악하여 실전 취업준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또한, 재학생의 역량에 따른 취업준비 기초부터 심화에 이르는 프로그램으로 Career Challenge Campus를 2주간 운영할 예정에 있고, School별 프로그램으로는 JOB School, Recruiting School, Working School, Global School, Basic School, Digital School이 있다. 작년과 다르게 Basic School과 Digital School을 추가하여 운영하고,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비교과 공모전 수요를 반영하여 Basic School에서 운영한다. 새롭게 추가된 Digital School을 통해 디지털리터러시 프로그램,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스킬업+메타버스 트랜드 취업 교육 프로그램, AR/VR 스킬업 취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비전공자 학생들 및 이공대 학생들을 위한 SW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다양한 School별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취업 도전의 장을 마련하고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취업 교육 및 실습을 제공하여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해소 및 역량 증진의 기회를 부여하고, 커리어 목표 확립 및 성공 취업과의 성과 연계를 통한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취업지원센터는 학과별 수요조사를 통해 실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를 초청하여 전공관련 또는 사회진출에 관한 정보습득 및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J.E.U(Job Empowerment Up–산업체 연계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실무자초정 간담회, 모의면접, 오디션, 특강 등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사회진출에 관한 정보습득 및 취업준비도를 강화하고,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동일한 직무 직종의 취업목표를 가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동아리를 결성하여 취업정보 공유 및 학습을 통한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지원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및 취업정보 공유 등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전문 멘토링 및 취업지원 교육을 통한 체계적 취업준비, 커뮤니티 구성을 통한 취업정보 교류 및 취업 네트워크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앞서,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올 하반기 초에 실제로 서경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현직자 섭외를 통한 Seokeong Mentoring Day를 진행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 및 인적 네트워킹을 통하여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각 회차별 현직자 멘토를 섭외하여 멘토링을 2개 팀 로테이션으로 운영하여 진로이해와 취업준비 방향 설정, 현직자들의 회사생활 및 취업준비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였다.

 아울러 e-job solution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코로나 19로 인한 취업환경 변화에 대응해 Jobplanet 제휴대학 서비스, 온라인 현직자 멘토링 제휴대학 서비스, 아우란트 솔루션(취업진로진단검사), AI자소서/AI면접 솔루션, 취업솔루션 등과 같은 취업 준비에 필요한 채용 전과정(직무적성검사, 서류, 면접, 멘토링, AI자소서/AI면접 등)에 필요한 학습자료 등을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김주연 서경대 취업지원센터장은 “취업지원체계를 통한 학년에 따른 단계별 취업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 참여를 통해 자신의 미래 진로를 구체화하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스킬을 익혀 취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바란다”며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찾아가는 맞춤형 취업전략, 취업지도 교수 운영, 더 많은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이 저학년때부터 올바로 진로설정을 하고 고학년때에는 희망하는 분야로 선택과 집중을 잘할 수 있도록 더욱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