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1:10 (토)
동남보건대 방사선학과, 대한방사선사 온라인 학술대회서 재학생 논문 7편 발표
동남보건대 방사선학과, 대한방사선사 온라인 학술대회서 재학생 논문 7편 발표
  • 이승주
  • 승인 2021.11.1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보건대학교(총장 김종완) 방사선학과(학과장 이인자)는 지난 11월 6일(토), ‘2021년 제56차 대한방사선사 On-Line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재학생이 7평의 논문을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2021년 제56차 대한방사선사 On-Line 학술대회’가 지난 11월 6일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세계방사선의 날 126주년을 기념하여 실시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 진행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특별시를 포함한 16개의 시도회와 13개의 전문학회가 참여하며 국내 방사선분야 학술대회 중 가장 큰 규모의 학술대회의 면모를 보여줬다. 국내외 100여편의 학술연구논문이 발표되었으며 특히 ‘세상을 밝힌 126년, 역사와 미래를 품은 KRTA’의 주제로 CT, MRI, 초음파, 핵의학, 방사선치료등 국내 방사선 전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였다. 

  동남보건대학교 방사선학과는 미래지향적 방사선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7편의 학술논문 구연발표와 6편의 포스터 논문을 발표하여 국내 대학 중 최다 발표 건수를 기록하였다.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버세대의 근육 면적 측정을 위한 정량적인 CT 데이터 활용의 유용성 평가(3학년 김태헌) ▲Elbow Joint Series 촬영 시, 환자자세의 방향 변화에 따른 주요장기의 선량 비교(2학년 윤가인) ▲딥 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흉부 LDCT의 선량 및 영상 화질 평가(2학년 정봉원) ▲어깨관절 사위 관상면 자기공명영상 검사 시 적절한 숙임각에 관한 연구(2학년 박지원) ▲초음파용 겔 대체물질로 소독용 알코올 겔의 적용가능성 평가(2학년 김지영) ▲판정행렬 기반 Hybrid PET-MRI의 폐암 진단에 관한 연구(2학년 노종화) ▲혈관 내 Stent의 분해능 향상을 위한 Dual Energy CT 적용 시 적정 에너지 영역 분석(2학년 최정우). 특히 김지영 학생의 학술논문은 임상 회원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초음파 분야 소독용 알코올 겔의 임상 적용에 관한 의견이 공유되었다. 

  이번 연구활동은 대학병원급의 임상 전문가와 함께 실험장비를 현장에서 공유하고 함께 고찰하는 등 산학연계 공동연구의 성과를 이끌어 냄으로써 의미있는 융·복합 교육의 가능성을 살피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동남보건대학 방사선학과는 최첨단 방사선 영상장비를 이용한 일반촬영, 특수촬영 및 컴퓨터단층촬영(CT), 초음파검사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역량기반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전문의료기술인을 양성하고 배출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