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5:35 (수)
한국방송통신대,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수상
한국방송통신대,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 수상
  • 이승주
  • 승인 2021.11.09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U-KNOU캠퍼스' 플랫폼 활용한 대국민 고등평생교육 공유 확산 기여 인정 받아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류수노 총장/이하 방송대)가 지난 5일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에서 ‘특별상(한국고용정보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11월 5일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에서 ‘특별상(한국고용정보원장상)’을 수상했다.

 평생학습대상은 대한민국 어디서든지 생활 속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있는 사회 각계각층의 평생학습문화 우수 사례를 발굴 및 확산하기 위해 정부가 실시하는 평생학습분야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은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막식 행사와 연계하여 전남 순천만국가정원 잔디마당 특설무대에서 진행되었다.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생애 전 주기에 걸쳐 평생학습 수요가 증가하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 활성화 및 온라인 평생 교육 콘텐츠 수요 증대에 따라 원격 강의 콘텐츠와 ‘U-KNOU캠퍼스(이하 유노캠퍼스)’ 플랫폼 활용으로 대국민 고등평생교육 공유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유노캠퍼스는 방송대 학생을 위한 강의와 일반 국민을 위한 평생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학습 포털로 방송대 학부 과정과 다양한 주제의 일반 교양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대국민 평생교육을 위하여 165개의 콘텐츠(1743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제2인생 설계를 주제로 한 콘텐츠는 50대 이상 연령의 이용자를 중심으로 유튜브 조회 수 310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대학 대부분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야 하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따라 방송대가 중국 및 해외 유학생, 그리고 전국 국립 대학과 대구·경북 지역대학에 강의를 전면 무상 개방해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이는 방송대 유노캠퍼스를 대학 간 공동 수강이 가능한 개방형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전에 구축해 놓았기에 가능했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방송대 김성수 부총장은 “방송대는 K-원격교육의 모범이 되는 미래형 콘텐츠 개발로 대국민 고등평생교육 확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국립 원격대학으로서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효과적 연계로 국가 재난상황에 대비하고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적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