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3:25 (토)
경희대 취업박람회 ‘Job Festival’ 메타버스서 개최
경희대 취업박람회 ‘Job Festival’ 메타버스서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11.0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인재센터, 동문 멘토와 함께 ‘잡 페스티벌(Job Festival)’ 진행
- “관심 기업 선택해 1:1 맞춤 상담, 현실적 조언 들을 수 있었어”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 미래혁신원 미래인재센터가 지난 6일(토)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에서 취업박람회인 ‘잡 페스티벌(Job Festival)’을 개최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현장 참여가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메타버스에서 진행했다. 가상공간에서 열린 잡 페스티벌은 ‘특강 부스’, ‘동문 멘토링 부스’,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게시판’, ‘경희 역사 사진전’, ‘미니 게임존’, ‘포토존’ 등으로 구성됐다. 

▲경희대학교 미래혁신원 미래인재센터가 개최한 ‘잡 페스티벌(Job Festival)’이 지난 6일(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메타메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에서 진행됐다. 특강과 동문 멘토링 등으로 구성된 이날 행사에서는 경희대 졸업생과 재학생이 만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비대면 온라인 행사지만,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우선 4개의 특강으로 구성된 ‘현직자가 알려주는 취업 노하우’는 △외국계 기업 20년차 인사 담당자가 설명하는 ‘외국계 취업 전략’ △금손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변화하는 채용시장’ △유통 담당자가 전하는 ‘유통 Biz’ △메이저 공기업 인사 담당자가 짚어주는 ‘공기업 취업 노하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아직 취업 전선에 뛰어들지 않았거나, 취업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모든 학생의 관심을 반영해 분야를 선정했다.

 경희대 동문 약 50명이 멘토로 함께한 ‘동문 멘토링’도 가상공간에서 진행됐다. 멘토링은 학생들이 사전에 48개 기업 중 관심 기업에 취업 상담 신청을 하거나, 행사 당일 게더타운 내 멘토링 부스에서 현장 예약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준비된 특강을 듣다가 예약 시간에 맞춰 멘토링 부스로 이동해 1:1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직무에 대한 조언을 얻었다. 

 멘토링에 참여한 중국어학과 16학번 박효경 학생은 “취업 준비하면서 답답한 고민이 많았는데, 어느 정도 흐름을 찾아서 속이 시원한 기분이다”라며 “선배들이 해주는 상담이라서 형식적인 답변 외에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자율전공학부 21학번 류지민 학생은 잡 페스티벌을 통해 전공 선택의 도움을 받았다. 2학년에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그는 “아직 1학년이라 취업 준비를 시작한 건 아니지만, 전공 선택 문제로 고민이 많았다”며 “멘토링에서 직무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얻고 나니 진로에 대한 갈피가 잡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잡 페스티벌이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진행된 가운데 몇몇 멘토는 네트워크 환경 문제와 특강 진행 등을 이유로 경희대 서울캠퍼스 오픈랩에 직접 방문했다.

 이번 멘토링에 참여한 동문 대부분은 과거 취업준비생이던 당시, 선배 멘토의 도움을 받았던 졸업생이다. 대학 취업 준비 프로그램의 선순환이 이뤄진 셈이다. ‘변화하는 채용시장’ 특강을 진행한 멘토, 에이피서치(AP Search) 인사&경력개발팀 박종명 팀장도 그렇다. 박 팀장은 “과거에 이력서를 105개씩 쓰면서 취업이 간절하던 때에 경희대 멘토링에서 선배들의 도움을 많이 받은 기억이 난다”며 “후배를 돕기 위한 사명감으로 내가 받은 도움을 돌려주기 위해 잡 페스티벌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멘토 중 4명이 과거 박 팀장의 멘티였다. 박 팀장은 “상담을 해줬던 후배들이 이제는 사회 선배가 되어 다른 후배를 도와주고 있다”며 “그만큼 선후배가 교류하는 멘토링 자리가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특강에서 ‘취업은 정보력’이라는 메시지를 남긴 박 팀장은 “온라인에 떠도는 ‘카더라 정보’를 접하기 보다 잡 페스티벌 같은 멘토링 행사에 참여해서 선배들의 말을 많이 들어보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잡 페스티벌에는 경희대 멘토와 멘티가 즐길 수 있는 작은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멘토링 부스 아래쪽에는 경희대 서울캠퍼스 본관 분수대를 이미지로 구현한 별도의 포토존이 있고, 멘토링 부스 곳곳에는 경희 역사 사진전을 열어 1960~1970대의 경희대 사진을 관람할 수 있게 했다. 또,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을 활용해 미니 게임존을 진행하면서, 기존 딱딱한 취업박람회 이미지를 탈피해 재미 요소를 더했다. 

 잡 페스티벌을 기획한 경희대 미래혁식원 박재홍 단장은 “잡 페스티벌 설문조사에서 멘토링과 특강에 참여한 학생은 물론 멘토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왔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동문과 재학생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류의 장을 만들 수 있었고, 각종 직무 현장에서 활약 중인 동문 선배의 생생한 취업 정보와 노하우를 직접 배워 학생들의 사회진출에 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