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5 (금)
중앙대, AIIF 22회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 11일 개최
중앙대, AIIF 22회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 11일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11.0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인공지능-콘텐츠 미래산업 교육연구단 주관
- 국내 중심에서 국제 페스티벌로 진화, 내년 10월까지 언택트 행사 진행
- 전시·발표·컨퍼런스 등 첨단영상융합 콘텐츠 제공, 20일 영화제 출품작 상영도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가 영상예술과 공학기술 융합의 결정체인 첨단영상융합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중앙대학교 'AIIF 2021 제22회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 포스터

 중앙대는 4단계 BK21사업에 선정된 첨단영상대학원 인공지능-콘텐츠 미래산업 교육연구단(단장 박진완)이 주관하는 ‘AIIF 2021 제22회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이 11일 성대한 막을 올린다고 2일 밝혔다. 

 AIIF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영상예술과 공학기술의 융합·발전상을 널리 알리고, 예술과 기술의 융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열리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 페스티벌의 주제는 ‘Advanced Imaging’과 ‘Artificial Intelligence’를 뜻하는 ‘AI^2 ver 2.0’으로 정했다. 

 행사는 온라인 웹사이트를 이용한 언택트(Untact) 방식으로 11일부터 내년 10월까지 진행된다. 미디어 아트, 애니메이션, 영화, 이미징 사이언스 분야의 국내외 113여 편의 작품과 연구 발표 프로그램을 구성해 온라인 스트리밍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20일에는 중앙대 서울캠퍼스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영화전공 학생들의 국내외 영화제 출품작 17편을 상영한다. 

 이번 AIIF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의 특징은 영역을 대폭 확장했다는 점이다. 첨단영상대학원은 그간 국내에서 졸업생을 중심으로 진행해 온 첨단영상제를 올해부터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로 진화시켜 새롭게 개최하기로 했다.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AIIF 2021 제22회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의 세부 섹션은 ▲GSAIM Lab Exhibition & Presentation ▲Co-Exhibition ▲Special Exhibition으로 구성됐다. 

 GSAIM Lab Exhibition & Presentation을 통해서는 첨단영상대학원 12개 연구실이 참여한 창의적인 작품과 연구 발표를 선보인다. 첨단 IT 기술과 영상예술을 융합한 미디어아트, 사운드와 데이터의 시각화,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Co-Exhibition에서는 중국 청도과학기술대학, 사천미술학원, 천진미술대학 학생들과 함께 하는 미디어아트, 애니메이션, 영화 관련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실시한다. 중앙대 문화기술 선도 대학원이 미래 영상 제작 방식으로 평가받는 버추얼 프로덕션에 관해 마련한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버추얼 프로덕션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미래 청사진도 제시할 예정이다. 게임엔진, 메타버스, 디지털 휴먼, 인공지능 등과의 융복합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진다.

 ‘Special Exhibition’에는 ▲AI 미디어아트 조은우 작가 ▲영국 미디어아트 엘리엇 우즈 작가 ▲싱가포르 하네스 랄 교수 등 국내외 6개국의 교육자·예술가·전문가를 초청했다. 영상을 둘러싼 인공지능 테크놀로지와 다양한 예술과 장르 간 융합 관계를 조망하는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첨단영상국제페스티벌을 총괄 기획한 박진완 단장은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예술 연구와 창작물의 질적 우수성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페스티벌 국제화를 통해 특별한 첨단영상융합 콘텐츠를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