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4:35 (수)
원광대 ENER-G사업단,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
원광대 ENER-G사업단,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
  • 이승주
  • 승인 2021.10.2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롭게 설계한 혁신교과목에 대해 기계공학과 서경덕 교수가 발표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ENER-G사업단이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조영삼 원광대 ENER-G사업단장

 ENER-G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혁신학습방법 제공을 위해 가상기업, 거꾸로캡스톤 등 혁신교과목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룬 ‘거꾸로캡스톤 수업설계를 통한 연속적인 종합설계 교육’ 논문을 기계공학과 서경덕 교수가 학회에 발표했다.

 가상기업 수업은 학생들이 가상의 기업에 입사하여 능력에 맞게 직책을 부여받은 후 실제 기업에서 진행하는 것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거꾸로캡스톤 수업은 기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설계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3학기에 걸쳐 전공교과와의 연계성 및 연속성을 갖고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조영삼 ENER-G사업단장은 “새로운 혁신교과목을 도입하여 학생들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혁신교과목이 확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원광대 ENER-G(Education for New Energy experts carrying Regional industry with Goodness)사업단은 2020년부터 2년간 총 20억 원의 정부지원을 받아 상생하는 산업생태계를 선도할 신재생에너지 기반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기계설계공학과를 중심으로 기계공학과, 스마트자동차공학과, 화학융합공학과가 참여한 가운데 혁신교육과정을 비롯해 혁신학습방법, 혁신평가방법을 교과에 도입하는 등 혁신교육환경을 새롭게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