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5 (목)
대학 신설 1백억 있어야 … 설립 기준 강화
대학 신설 1백억 있어야 … 설립 기준 강화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5.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대학설립운영규정개정안 적용

교지·교사, 수익용 기본재산에서 요건을 갖췄더라도 설립자의 육영의지 등이 낮게 평가될 경우 대학 설립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지난달 30일 대학 신설 요건을 강화하는 내용의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을 추진해, 올 9월부터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대학설립 인가기준에 설립자의 육영의지, 교육과정, 학교운영 능력 등 정성적 요소를 대폭 반영하고 △대학설립시 최소규모 학생정원을 대학 4백명에서 1천명으로, 대학원대학은 1백명에서 2백명으로 상향조정하며 △대학 1백억원, 전문대학은 70억원, 대학원대학 40억원 등 수익용기본재산의 최소기준을 신설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1개 법인이 여러 개의 학교를 설립·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설치학교별 수익용기본재산 합산액 이상을 확보하도록 했다.

즉, 한 법인이 여러 개의 대학을 설립하고도 다시 또 하나의 학교를 설립할 때, 각 학교의 수익용기본재산을 100%로 채우고, 새로 신설하는 대학의 수익용기본재산도 100%를 채워야만 설립이 가능하다는 것. 기존 법인의 무분별한 대학 신설을 억제하겠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조항이다.

또 수익용기본재산의 최소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에 설립자가 같으면서도 여러 개의 법인을 만들어 각 법인마다 대학을 신설하는 것도 사전에 상당부분 예방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규정에는 수익용 기본재산의 최소 기준이 제시되지 않았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이번 개정안에 동일권역·동일법인의 산업대학과 전문대학이 통합 후 일반대학으로 개편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시적 특례조항(2009년까지)을 신설했다.

동일권역·동일법인의 대학·전문대간의 통합은 별도의 법적 근거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산업대·전문대의 일반대 전환은 ‘대학신설’이기 때문에, 예외 규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교육부는 산업대학이 입학정원의 25%, 전문대학이 입학정원의 60%를 각각 감축하고, 교육부가 제시하는 연차별 전임교원 확보율을 충족할 경우 대학설립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통·폐합 여부를 허용할 계획이다.

이종갑 인적자원관리국장은 “그간 대학설립심사위원회 위원들이 설립자의 역량 등 정성적 평가를 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 이를 반영했다”라면서 “재정이 열악한 영세 사학의 무분별한 설립을 방지하기 위해 규정을 개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