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45 (금)
POSTECH 박문정 교수, 미국물리학회 석학회원 선임
POSTECH 박문정 교수, 미국물리학회 석학회원 선임
  • 이승주
  • 승인 2021.10.1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화학과·화학공학과 박문정 교수가 최근 미국물리학회(APS, American Physical Society) 최고 영예인 석학회원(Fellow)에 선임됐다.

▲POSTECH 화학과·화학공학과 박문정 교수

 박 교수는 전하 고분자의 전기적, 이온 수송, 기계적 특성에 대한 분자 구조와 자가 조립 나노 구조의 역할을 설명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통찰력 있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미국물리학회는 이러한 그의 공로를 인정하고, 고분자물리학 분과의 추천에 따라 박 교수를 석학회원으로 선정했다.

 2009년 POSTECH에 부임한 박 교수는 고분자 전해질 합성분석, 이온채널구조-전도도 상관관계, 고분자 액추에이터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발표해왔다.

 지난 2017년에는 미국물리학회가 고분자 물리화학 분야에서 탁월한 가능성을 보인 신진과학자에게 수여하는 ‘딜런 메달(John H. Dillon Medal)’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편, 미국물리학회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정회원 중 0.5% 이내의 인원만을 석학회원으로 선임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학자들은 이를 큰 영예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석학회원 중 한국대학 소속은 박문정 교수가 유일하며, 석학회원 증서는 내년 3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릴 미국물리학회 총회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미국물리학회 석학회원에 선임된 POSTECH 교수는 총 6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