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55 (목)
한국에너지공대, 2021년 한-독 수소 컨퍼런스 공동개최
한국에너지공대, 2021년 한-독 수소 컨퍼런스 공동개최
  • 이지원
  • 승인 2021.10.1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공대 (총장 윤의준)는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서울에서 프라운호퍼 한국대표사무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주한독일대사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독상공회의소, 영남대 수소산업융복합인력양성사업단, 안할트대-프라운호퍼 IMWS H2DeKo 사업단과 공동으로 ‘2021 한-독 수소 컨퍼런스’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1 한-독 수소 컨퍼런스' 현장. 사진=한국에너지공대
‘2021 한-독 수소 컨퍼런스' 현장. 사진=한국에너지공대

이번 행사는 양국 정부 및 수소분야 관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양국의 수소경제, 수소기술에 대한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독일연방교육연구부, 독일연방경제에너지부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에너지산업 실장 역시 축사를 통해 “민간 기업들 중심으로 해외에서 생산하는 청정수소를 국내에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하며 수소 경제 구현을 위한 국제적 협력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했다.

주한독일대사관 미하엘 라이펜슈툴 대사는 개회사를 통해 “수소경제 구현을 위해 여전히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며 “그린수소는 기후 변화에 대항하는 핵심 기술로 여겨지고 있어 혁신을 이루기 위한 시간적 부담이 크다. 국제협력이 그만큼 중요한 이유다. ‘한-독 수소 컨퍼런스’는 양국 간 교류의 중요한 축이며, 과학과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번 ‘2021 한-독 수소 컨퍼런스’는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동향과 수소경제의 역할, △글로벌 수소 시장 현황 및 전망,  한국과 독일을 위한 제언, △그린 수소 수입에 대한 기회 및 도전과제, △한-독 수소기술 네트워크 소개, △그린수소 수송분야의 한-독 R&D 협력 강화,  △포스코 수소사업 비전과 전략,  △GW 단위 재생에너지단지 연계 그린수소 기술,  △KIST의 수소 연료전지 연구현황,  △POWERPASTE- 수요대응형 수소공급 기술,  △한국의 수소경제 정책 현황 및 목표,  △독일의 수소경제 정책 현황 및 목표,  △효성-린데 수소사업 협력 현황,  △해양용 수소 - 도전과 기회,  △한국의 그린수소생산기술 개발 현황 등을 주제로 한 발표와 한-독 수소기술 협력방안에 대한 패널토론으로 구성됐다.

이날 패널토론을 진행한 한국에너지공대 박진호 연구부총장은 “한-독 양국이 수소 기술에 각각의 강점과 같은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양국 정부와 기업, 연구기관간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의 그린수소생산기술 개발현황에 대해 발표한 한국에너지공대 수소에너지 트랙 김창희 교수는 “지난 2015년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그린수소 생산 기술 개발은 진행되어 현재 그린수소 핵심요소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히며 그린수소 생산분야에서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역량 소개와 양국간 협력이 필요한 기술분야를 제시했다.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하에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문재도 H2KOREA 회장, 주한독일대사관 미하엘 라이펜슈툴 대사,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김복철 이사장, 외교부 김효은 기후변화대사, 프라운호퍼연구회 요한 페클 국제사업총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 강경성 실장 등 관계자 500여명이 현장 및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