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40 (금)
구미대, 유학생 김시영 씨‘WHO 보건의료통합교육’ 특강
구미대, 유학생 김시영 씨‘WHO 보건의료통합교육’ 특강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3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 학생 최초, 日 군마대 박사과정과 WHO 인턴십 선발

 구미대학교(총장 정창주) 작업치료과 정규 학사 졸업생으로 한국 학생 최초로 일본 군마(群馬)대 대학원에 진학한 김시영 씨가 모교에서 특강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구미대학교 작업치료과를 졸업하고 일본 국립 군마대 대학원(작업치료과 박사과정)에서 유학 중인 김시영 씨(사진)가 30일 구미대 보건통합교육센터에서 ‘WHO(세계보건기구)의 IPE(보건의료통합교육)’를 주제로 보건학부 학생들에게 특강을 하고 있다.

 김 씨는 30일 구미대 보건통합교육센터(센터장 이윤미)에서 ‘WHO(세계보건기구)의 IPE(보건의료통합교육) 이해’를 주제로 보건학부 학생들에게 특강을 했다.

 보건통합교육(IPE:Interprofessional Education)이란 보건의료복지 관련학과 학생들에게 전문직간 협력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임상에서 환자 중심의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역량을 갖추는 통합교육과정을 말한다. WHO에서 직종 이기주의와 의료직종 세분화로 인한 의사소통 부재에 따른 손실을 막기 위해 이 교육프로그램을 권장하고 있다.

 구미대 보건통합교육센터는 2014년 국내 최초로 IPE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해 대학에 적용하고 국내 IPE 교육 전파에도 힘쓰고 있다. 구미대에서는 작업치료과, 물리치료과, 언어치료과 3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김 씨가 군마대로 유학을 결심한 이유는 이 대학이 WHO가 권장하는 IPE 교육프로그램 중점 대학으로 아시아권 나라에 이 프로그램의 교육과 활성화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김 씨는 2018년 한국 학생으로는 처음으로 군마대 보건학부(작업치료과) 대학원에 합격했다. 이어 박사과정 시험에 수석 합격한 그는 ‘운전판 Trail Making Test(기호 잇기 검사)의 개발 및 유용성의 검토’를 주제로 연구 중이다. 또한 한국 학생 최초로 WHO 인턴십 연수생으로 선발된 그는 군마대 홍보대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에 돌아와 후학을 양성하겠다는 김 씨는 “남은 기간 열심히 공부해 IPE 교육프로그램의 전파는 물론 노인 인지치료 발전에 꼭 기여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구미대 작업치료과는 국내 전문대 유일하게 6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을 이어가고 있다. 이 학과에서는 신체적, 정신적(인지치료 포함) 재활을 돕는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