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2:30 (금)
한국해양대, 이동엽 대학원생 학부과정 중 제1저자로 투고한 논문 SCI(E)급 국제학술지 게재
한국해양대, 이동엽 대학원생 학부과정 중 제1저자로 투고한 논문 SCI(E)급 국제학술지 게재
  • 이지원
  • 승인 2021.09.1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멘트법과 원거리장 근사를 이용한 드론 움직임에 따른 다이나믹 레이다 반사단면적 예측”

한국해양대는 이동엽 전파공학과 대학원생(전파공학과/해양인공지능융합전공 석사1년, 지도교수 서동욱 교수)이 학부과정 중 제1저자로 작성한 빠른 계산시간 특징을 가지는 드론 움직임에 따른 다이나믹 레이다 반사단면적을 예측하는 논문이 이번 9월에 공학 분야 SCI(E) 저널 『Journal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Impact Factor 2.696)에 게재됐다며 밝혔다.

한국해양대 전파공학과 이동엽 대학원생. 사진=한국해양대
한국해양대 전파공학과 이동엽 대학원생. 사진=한국해양대

본 연구는 ‘모멘트법과 원거리장 근사를 이용한 드론 움직임에 따른 다이나믹 레이다 반사단면적 예측’이라는 제목으로 드론 탐지를 위한 레이다 신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드론의 형상과 움직임에 따른 레이다 반사단면적을 효과적으로 빠른 시간에 계산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동엽 대학원생은 학부과정 중 한국과학창의재단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URP)으로 ‘딥러닝을 이용한 드론 식별 및 움직임 예측에 관한 연구’ 과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연구결과를 제1저자로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관련 연구로 학부과정 중 3건의 국내학술대회 발표를 진행하였다.

2020 KMOU 다학제융합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대상·한국전자파학회 2020년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제1회 창의적설계경진대회 우수 논문상·2020 ICT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기도 했다.

이동엽 대학원생은 “전자기파에 의한 다양한 산란체에서 발생하는 산란현상을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전파공학과 석사과정에 진학했고, 서동욱 교수님 지도하에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