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3:30 (화)
충북대 식물자원학과 최주영씨, 일본참깨과학회 우수발표상 수상
충북대 식물자원학과 최주영씨, 일본참깨과학회 우수발표상 수상
  • 이지원
  • 승인 2021.09.1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총장 김수갑) 농업생명환경대학 식물자원학과 최주영씨(석사수료, 지도교수 우선희)가 지난 9월 4일(토) 일본 미야자키현에 위치한 남구주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년도 제36회 일본참깨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충북대 식물자원학과 최주영씨. 사진=충북대
충북대 식물자원학과 최주영씨. 사진=충북대

최주영씨는 ‘전사체 프로화이링을 이용한 참깨 잎의 습해 스트레스에 대한 분자반응의 해명’에 대한 주제로 발표해 상을 받았다.

참깨는 옛날부터 우리나라의 전통식품으로서 사용돼 왔으며, 참깨종자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서 참기름의 산패를 억제해 저장안정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인체의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최근에 건강 기능성식품 및 의약품의 소재로 매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재배생리적 특성에 따라 참깨의 과습 스트레스에 대한 피해가 참깨 생산량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이번 연구는 과습 스트레스에 대한 참깨의 분자적 기능을 이해하고자 실시했으며, 세부적으로 과습 스트레스 하에서 참깨 생육의 단계 특이적 반응과 관련 유전자를 확인하고, 관련 유전자의 기능과 대사 경로를 탐색과 더불어 앞으로 품종개량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아젠다 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한편, 1987년에 설립한 일본참깨과학회는 단일작목으로 처음 만든 학회이며, 재배생산분야, 유전육종분야, 식품분야, 식의약분야등등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등과 함께 국내외 학술교류 포럼, 심포지엄 공동개최 등 협력을 매우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