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9:50 (수)
충북대, 대학에서 지역의 혁신으로 초연결!
충북대, 대학에서 지역의 혁신으로 초연결!
  • 이지원
  • 승인 2021.09.1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 성료

충북대(총장 김수갑)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가 9월 13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제1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을 성료했다.

이번 포럼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총괄운영센터 협의회(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 울산·경남지역 혁신플랫폼)가 주관한 행사로, 코로나19의 확산 예방을 위해 유튜브 채널로 온라인 실시간 송출해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1차년도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대학-혁신기관-기업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여 사업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대학의 혁신, 지역의 혁신으로!’를 주제로 진행됐다.

행사에 앞서 김수갑 충북대 총장과 이시종 충청북도지사의 환영사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김영철 한국연구재단 사무총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김수갑 총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충북대
김수갑 총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충북대

이어 류장수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의 ‘대학과 지역의 위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기조강연이 이어졌고, 홍진태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장이 1차년도 우수플랫폼 성과를 발표했다.

류장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충북대
류장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충북대

 

성과 발표에 이어 각 플랫폼별 기관 및 2021년도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지역혁신플랫폼 통합 설명회’가 이어졌다.

또한, 대학교육혁신 성과발표 및 토론에서는 플랫폼별 대학교육혁신 성과발표와 ‘공유대학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조옥경 한국교육개발원 실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어갔으며,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교수가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핵심분야 별 1차년도의 사업 추진 성과를 발표하며 포럼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실시간 온라인 포럼과 동시에 온라인 전시관(2021지역혁신사업성과포럼 (cafe24.com)도 함께 선보였다.

온라인 전시관은 R&D지원 결과물과 교육혁신 성과 패널을 관람할 수 있는 각 플랫폼별 전시공간과 본 행사 프로그램을 관람할 수 있는 행사공간으로 나뉘어 구성돼 비대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1차년도 성과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많은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김수갑 충북대 총장은 “지난 1년간 각 지역혁신플랫폼과 참여 지자체 및 대학이 교육혁신, 지역혁신, 제도혁신을 통해 대학이 양성한 인재가 지역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지역에 뿌리내리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앞으로 지속적인 혁신과 협업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과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