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0 (금)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 신설로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전문인력 양성
영남이공대, 스마트팩토리과 신설로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전문인력 양성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제적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전문교육을 제공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2022학년도에 ‘스마트팩토리과’를 신설한다. 

▲스마트팩토리과

 스마트팩토리는 제조분야에서의 4차산업혁명으로 제품생산을 위한 모든 과정이 자동화·지능화·정보화돼 최소비용 및 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화된 공장이다.

 우리나라는 제품을 만들어 수출하는 제조업 기반 국가로 제조업 분야에 있어 우리나라 경쟁력은 독일, 중국, 미국, 일본과 더불어 세계 5강 체제를 굳건히 하고 있다.

 최근 국가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차원에서도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팩토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사회 전반에 적용되는 디지털 기술로의 전환) 등을 도입하는 추세다.

 이에 맞춰 영남이공대학교도 디지털 제조 혁신에 따른 산업직무변화를 적극 반영한 스마트팩토리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스마트팩토리과를 신설한다.

 영남이공대학교는 스마트팩토리과는 기계, 전기, 전자가 융합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는 전문인재와 디지털제조시스템을 설계, 제작, 제어 할 수 있는 전문인재 양성에 나선다.

 2022학년도 신입생으로 30명을 모집하는 스마트팩토리과는 글로벌 다국적기업인 독일 지멘스(Siemens), 스웨덴 ABB 등과 산학협동협약으로 국제적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전문교육을 제공한다.

 최신 트렌드와 학생들의 취업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스마트팩토리 공급 및 수요기업과 공동으로 교과과정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며, 이론적 내용보다는 실제 산업현장의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졸업 후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현대제철, LG화학 등 스마트팩토리기술 적용 대기업과 로봇, 드론, 전기자동차, 디스플레이, 2차전지(베터리), 스마트팩토리장비 전문기업 등의 엔지니어로 취업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과
▲스마트팩토리과

 스마트팩토리과 박민규 교수는 “영남이공대학교는 디지털제조혁신에 따른 산업직무변화에 대응하고 스마트팩토리 현장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스마트팩토리과를 신설하게 됐다”라며“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인 ABB와 공동으로 산업용 로봇 교육과정을 2017년부터 운영해 산업용 로봇 운영, 유지보수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만큼 전국 최고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장비 운전, 설계, 생산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최신 트렌드와 학생 중심 교육에 맞춰 2022학년도에 웹툰과, 더모델즈과, 시네마스쿨, 해외사무행정취업과, 글로벌외식산업과, 패션라이브커머스과, 반려동물케어과,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 청소년복지상담과, 노인요양시설창업과, 스마트팩토리과 등 총 11개과를 신설하고 실습 위주 교육과 현장 중심의 전문직업기술교육을 통해 차별화・특성화・전문화된 직업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