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15 (금)
[김포대] 76%가 장학금 수혜...인성 중시하는 글로벌 대학
[김포대] 76%가 장학금 수혜...인성 중시하는 글로벌 대학
  • 김재호
  • 승인 2021.09.10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성공 이끄는 고등직업교육

김포대(총장 박진영)는 혁신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대학을 비전으로 제시한다. 전략목표는 미래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혁신미래교육 선도다. 전략방향은 대학경영 선진화, 특성화 및 글로벌화, 개방형 산·관·학 협력, 교육품질 혁신 4가지다. 이를 위한 12대 전략과제는 순서대로 △행정혁신, 조직혁신, 재정혁신 △K-컬처 기반 특성화, 글로벌 인재양성 △산·관·학 협력 강화, 취·창업 강화, 사회적 기여 강화 △교육과정 혁신, 교수방법 혁신, 교육인프라 고도화, 학사제도 다변화이다. 

김포대는 장학금 조성액이 110억 원이며 수혜율이 76%에 달한다. 사진=김포대

김포대는 2020학년도 장학금 조성액이 110억 원이며, 학생 장학금 수혜율이 76%에 달한다. 취업률 역시 꾸준히 상승해 2019년도엔 67%를 달성했다. 아울러, 김포대는 14개국 73개 대학과 교류하여, 한국어 교육과정 및 학위과정 유학생이 2천243명에 이른다.  

열린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김포대는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 이념과 직업교육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인재상은 △창의 : 새로운 생각과 창조적 열정으로 변화를 이끄는 인재 △적극: 확고한 의지와 긍정적 신념으로 최고를 꿈꾸는 인재 △정도: 앞선 도전과 혁신으로 올바른 도약의 길을 여는 인재다. 

인성·정보화·세계화·실용중심 교육에 역점

교육방침은 크게 4가지 방향을 갖고 있다. 첫째, 인간화 교육이다. 인간화 교육은 김포대가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으로 매주 학과별 인성교육 시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전문적인 기술의 연마에 앞서 사회생활에 대한 확고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봉사를 활성화하여 지역 사회의 활동에 헌신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에게 나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교육하고 있다.

둘째, 정보화 교육이다. 김포대 학생이면 누구나 학과에 상관없이 OA 및 정보검색, 기초 프로그램 운영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사회의 어느 분야에서도 정보화를 통해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재구성하여 처리 가능한 인재로 육성하고 있다.

셋째, 세계화 교육이다. 국제화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타교와는 달리 교양 교육중의 매우 많은 부분을 실용영어를 중심으로 한 외국어 교육에 할애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 자매 대학으로의 교환 학생 프로그램,어학연수 등을 통해 단순한 외국어 교육 이상의 국제화된 생활환경을 체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넷째, 실용중심 교육이다. 학생들의 사회 적응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김포대는 학생들의 참여를 포함하는 다양한 산학 협동 프로그램과 현장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첨단 실습 시설과 함께 중소기업 기술지도 대학(TRITAS)프로그램, 창업보육센터 사업,? 산업체 겸임교수제 등이 어우러져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레저스포츠· 태권도융합·경찰행정·무도경호·전기차드론과 신설

특히 김포대는 5개 학과를 신설했다. 레저스포츠과는 체육 분야에서 가장 선호하고, 대중적으로도 많이 알려진 에어로빅, 스텝, 태보, 줌바, 하이로우, 필라테스, 요가, 스트레칭, 보디빌딩, 스포츠모델, 치어리딩(액션, 댄스, 스턴트) 등을 전공으로 선택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전공분야 기반으로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교육과정으로 개설된 학과이다. 

태권도융합과는 우리의 전통무도인 태권도 및 체력증진교육, 정신교육 및 인성교육 등을 통하여 체계적인 이론과 실기능력을 갖춘 우수한 태권도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경찰행정과는 사회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위한 법집행기관인 경찰공무원 양성과 민간보안 분야에 있어 개인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사회 안전 분야 취업을 목표로 경찰의 치안이론 및 형사실무, 무도실습을 연마함으로써 전문지식과 사명감, 사회정의를 갖춘 실무중심의 전문가를 배출하여 공공기관 및 다양한 사기업에 진출하여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무도경호과는 생활스포츠 및 전문 스포츠 지도자 양성과 민간 보안 분야에 있어 개인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사회 안전 분야 및 무도 지도자 취업을 목표로 무도 경호이론 및 무도실습, 경호 실무을 연마함으로써 전문지식과 사명감, 실무중심의 전문가를 배출하여 체육관 지도자(강사), 공기업 및 다양한 사기업에 진출하여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기차드론과는 미래의 이동수단인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드론의 원리를 이해하고 구성부분을 학습하여, 전기차정비, 드론수리 및 조종역량을 갖추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곧 상용화가 예상되는 플라잉카(Flying Car)를 제작, 수리하고, 조종하는 미래인재 배출을 지향한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