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5 (목)
표절예방 턴잇인, 채점 솔루션 ‘Gradescope’ 런칭
표절예방 턴잇인, 채점 솔루션 ‘Gradescope’ 런칭
  • 이지원
  • 승인 2021.09.0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 출제·실시·채점·수정·성적입력·성적 정정까지 디지털화
20년간 표절 예방과 연구윤리 확립을 위해 논문 유사도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온 턴잇인은 학생평가 솔루션 'Gradescope' 서비스를 국내에 런칭한다. 사진=www.turnitin.com/ko/products/gradescope

글로벌 유사도 검사 솔루션 턴잇인(Turnitin)이 2021년 하반기,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연동되는 종합채점 솔루션인 그레이드스콥(Gradescope)을 국내에 정식 런칭한다. 

Gradescope은 지필 시험과 온라인 시험, 과제의 채점 과정을 디지털화해 채점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원스톱 평가 솔루션이다. 

채점 결과는 바로 데이터화돼 열람 가능하다. 플랫폼을 통해 시험 출제와 실시, 관리, 채점, 수정, 성적 입력, 성적 정정 요청 및 결과 반영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평가 과정을 효율화해 교수와 강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채점의 일관성도 유지시켜 준다. 

Gradescope 서비스의 홈페이지 메인 화면. 이미지=www.gradescope.com/

턴잇인은 20년간 표절 예방과 연구윤리 확립을 위해 논문 유사도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온 글로벌 솔루션으로 유명하다. 

Gradescope은 학생들의 답안을 분류할 수 있는 유형에 대해 인공지능(AI)을 통한 자동 채점이 가능하다. 수동 채점은 실시간 수정이 가능한 ‘다이나믹 디지털 루브릭(Dynamic digital rubrics)’을 통해 이뤄진다. 

컴퓨터 수업의 코드 과제나 시험에도 오토그레이더(autograder)를 통해 자동 채점이 가능하다. 답안 제출물 간의 유사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코드 유사성 검사(Code Similarity Check) 서비스도 실시한다. 

채점 종류 후에는 학생별, 문항별, 시험별, 토픽별 학업 성취도와 난이도, 트렌드 분석 자료가 제공돼 추후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플랫폼에서 성적 정정 요청과 응답, 반영도 가능하다. 

Moodle, Canvas, Blackboard 등 주요 학습관리시스템(LMS)에 연동해 성적 처리까지 한 번에 가능한 종합평가 솔루션 Gradescope은 미국에서 먼저 런칭해 현재 하버드대와 UC버클리, 예일대 등 1천200개 기관에서 사용 중이다. 세계적 권위의 EdTech Breakthrough, SaaS, 그리고 SIIA CODiE에서 수상했다.  

Gradescope은 세계적 권위의 SIIA CODiE 등에서 수상했다. 이미지=턴잇인

이번 국내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유영재 턴잇인 코리아 대표는 “2018년 턴잇인에서Gradescope을 인수했는데,  장점이 많아서 국내에도 얼른 소개해드리고 싶었다”며 “3년이 지난 2021년, 정식 런칭하게 됐는데, 모쪼록 많은 교수님들이 시험을 채점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지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