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05 (금)
신라대 바이오식품공학과 최재석 교수,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선정
신라대 바이오식품공학과 최재석 교수,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선정
  • 이지원
  • 승인 2021.09.0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대(총장 김충석) 바이오식품공학과 최재석 교수가 ‘2021년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연구과제를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바이오식품공학과 최재석 교수. 사진=신라대
바이오식품공학과 최재석 교수. 사진=신라대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은 학문 분야별 특성에 맞는 기반 구축 연구지원을 통해 창의적 기초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연구를 심화·발전시켜 나가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과제 선정으로 최 교수는 향후 2년 6개월간 약 4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캘러스 기반 해조류 감태 액상 현탁배양을 통한 감태(Ecklonia cava) 식의약 기능성 소재 대량생산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한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 사업을 통해 ▲ 감태 캘러스 고능도 액상 현탁배양 ▲ 캘러스에 최적화된 성장 촉진 인자(growth stimulant) 및 엘리시타(elicitor)의 개발 ▲ 대량생산된 감태 캘러스의 식의약 소재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재석 교수는 “캘러스 기반 해조류 기능성 소재의 대량생산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외 식의약 소재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원천기술 확보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최 교수는 식품 및 바이오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식의약소재와 HMR(가정간편식)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SCI급 논문 62편, 특허출원 19건 및 등록 8건을 통해 기업에 5건의 기술이전을 하여 상품화를 지원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