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10 (금)
[아주대] 약학과, '학생부종합' 신입학 선발...의학과 수능최저기준 완화
[아주대] 약학과, '학생부종합' 신입학 선발...의학과 수능최저기준 완화
  • 김재호
  • 승인 2021.08.3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 우리대학 이렇게 뽑아요

아주대(총장 박형주)는 2022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전체 선발인원의 67.8%인 1천441명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달라진 2022학년도 아주대 입시전형의 주요 내용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 기준 도입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약학과 신입학 선발 △의학과 수능최저학력 기준 완화다. 아주대는 2022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학생부교과(235명) △학생부종합(989명) △논술(187명) △실기·실적(30명)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아주대의 인재상은 ‘다산형 인재’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다산인재전형과 함께 고른기회1·2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뽑는다. 사진=아주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는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하며, 진로선택과목 및 비교과(출결, 봉사 등)는 반영하지 않는다. 올해부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학교별 추천 인원의 제한은 없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과탐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합 4이내이며,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 과탐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합 4이내이다.

학생부교과전형 수능최저학력 기준 도입

학생부종합전형은 △ACE전형(541명) △SW융합인재전형(30명) △다산인재전형(180명) △고른기회1전형(79명) △고른기회2전형(44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10명)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105명)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ACE전형)은 아주대 대표 종합전형으로 학교생활 전반에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임해 온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목표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의학과는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중 택1), 영어, 탐구(과탐 중 택2, 2과목 평균) 등급합 6 이내로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완화했다. 약학과는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과탐 중 택2, 2과목 평균) 등급합 7이내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두 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아주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학업 역량 △목표 의식 △자기주도성 △공동체 의식 △성실성이며, 전형별 평가요소의 반영비율이 다르다. 즉 요소별 반영비율에 따라 핵심 역량 균형 평가와 지원 전공 중심 평가로 나눌 수 있다. ‘핵심 역량 균형 평가’는 위 5가지 평가항목을 고르게 갖춘 학생 즉, 고교생활 전반에서 교과와 비교과의 균형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ACE △고른기회1 △고른기회2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여기에 해당한다. ‘지원 전공 중심 평가’로는 상대적으로 지원 전공의 특성을 고려한 학업 역량, 목표의식, 자기주도성 역량에 보다 강점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다산인재 △SW융합인재전형이 여기에 해당한다.

전형 방법에 따라 면접이 있는 전형과 면접이 없는 전형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면접이 있는 단계별 전형의 경우 1단계는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 전형에는 △ACE △SW융합인재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해당한다. 면접이 없는 일괄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다산인재 △고른기회1 △고른기회2전형이 해당한다.

'다산형 인재' 비전, 입학 전형에 적극 반영

학생부종합(SW융합인재전형)은 소프트웨어학과 학생 30명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우고 익힌 수학 및 과학 실력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의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는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다산인재전형, 고른기회1전형, 고른기회2전형은 면접없이 서류종합평가 100%로 합격자를 뽑는다. 학생부종합(다산인재전형)은 아주대 인재상인 ‘다산(茶山)형 인재’의 핵심역량(융·복합 사고 역량, 실천적 창의 역량,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역량)에 뛰어난 자질이 있거나 재능을 보유하고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 ‘다산형 인재’는 ‘실사구시의 융복합 창조인’을 의미한다. 한 가지 특정 지식에 국한된 전문가가 아니라 종합적 사고에 바탕을 둔 ‘실용적이며 창조적인 인재’, 이공·인문사회 계열의 연계 교육을 통한 ‘융합형 인재’, 그리고 ‘현장적응력을 갖춘 융복합 사고능력의 인재’다. 아주대는 인재상으로 설정한 ‘다산형 인재’의 비전을 입학전형과 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1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 또는 도서벽지출신자, 특성화고교출신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학생부종합(고른기회2전형)은 사회기여자, 사회배려자, 다자녀가구가 지원할 수 있다. 본인에게 유리한 학생부종합전형을 잘 찾아보고 지원자격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여 지원한다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실기·실적(국방IT우수인재1전형)은 국방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엘리트 장교를 육성하기 위해 공군과 계약을 맺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와 면접 30%를 종합하여 최종 선발한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합격자 선발을 위한 2단계 면접에서는 공군본부가 주관하는 신체검사, 체력검정, 신원조사도 함께 이루어진다. 합격자 전원에게는 입학금 및 수업료 면제를 비롯해 기숙사 입사 보장 혜택이 주어진다. 이 학과 학생들은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 없이 졸업과 동시에 공군 소위로 임관할 수 있다.

아주대 수시전형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10일(금) 오전 9시부터 9월 14일(화) 오후 5시까지다. 1단계 합격자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며, 각 전형별로 1차 합격자 발표일이 다르므로 이점 유의하여 확인해야 한다. 최초합격자 발표는 체육우수자(축구)전형이 10월 29일(금) 오후 4시이며, 이외 전형은 12월 16일(목) 오후 4시에 개별 통보 없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석혜정 아주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