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8 17:55 (월)
성균관대, 네이버와 손잡고 AI 기반 학술정보 통합플랫폼 구축
성균관대, 네이버와 손잡고 AI 기반 학술정보 통합플랫폼 구축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25 09:2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I 기반 학술정보 통합플랫폼 ‘Scholytics 2.0’ 구축
- 네이버 Z에서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명륜당에서 협약식 추진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는 네이버와 AI 기반 학술정보 통합플랫폼 ‘Scholytics(이하 스칼리틱스) 2.0’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8.24(화)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협약식은 네이버 Z가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에 성균관대가 구축한 명륜당에서 개최되었다.

성균관대는 24일 네이버와 학술정보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메타버스에서 진행하였다.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에서 사립대 중 가장 많은 교육연구단(팀)을 배출하는 등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성균관대는 풍부한 학술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논문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는 성균관대의 학술정보 분석 역량을 활용해 설계한 AI를 기반으로 대학 및 연구기관들이 각자 보유한 학술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학술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본 협약을 바탕으로 성균관대와 네이버는 ▲AI를 활용한 연구자 식별 기능 강화, ▲연구자를 위한 맞춤형 추천 및 연구 프로필 자동작성 기능 지원, ▲딥러닝을 통한 연구 토픽 및 트렌드 정보 제공 등을 추진한다.

 특히 AI 기반 연구자 식별 시스템은 스칼리틱스 2.0의 핵심 기술이 될 전망이다. 최근 학계에서는 과학 연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논문 저자 신원 파악과 연구자 식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네이버 스칼리틱스 2.0에서는 AI를 활용해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연구자를 식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연구 토픽 데이터를 생성한 후 토픽별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연구 트렌드에 대한 AI의 정확하고 효율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자들은 새로운 학문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동렬 성균관대 총장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을 지향하는 대학으로서 성균관대는 풍부한 학술정보 분석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네이버의 AI 기술력과 플랫폼을 활용해 전세계의 더욱 많은 연구자들과 연구 기관에 선진 학술정보 분석 툴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네이버 학술 정보 데이터와 함께 연구평가 솔루션으로 출발한 ‘스칼리틱스’가 네이버의 AI 기술, 성균관대의 연구역량을 더해 학술정보 통합플랫폼으로 거듭난다”며 “더욱 다양한 글로벌 연구자와 연구 기관이 활발하게 연결되며 학문적 성과를 함께 만들어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8-25 23:32:16
​*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

윤진한 2021-08-25 23:31:41
차이니스 타이페이도 유교문화권입니다.십수억명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신자.@하느님을 숭배하는 유교문화권인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및 2차대전후의 신생 유교문화권인 싱가포르.차이니스 타이페이), 가톨릭문화권인 서유럽(중세이후 중남미도 가톨릭 국가가 됨)의 수천년 전통은 중요합니다. 가톨릭 국가들의 정신적 구심점인 교황성하를 중심으로 한 구대륙인 유럽과 아시아는 구대륙의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인류문화를 이끌어왔습니다.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국사자격 Royal성균관대, 서강대(세계사 교황 윤허 반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세계사의 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상기.

윤진한 2021-08-25 23:30:27
한국은 대기업의 영업.관리.연구.생산능력이 발달한 나라라, 대학은 기초과학과 아울러 상업기술 개발에도 협력이 필요합니다.

기술분야에서 국제특허등 국제표준 개념은 중요해 졌습니다.


교과서나 국제법 기준으로 보면 이런 개념이 성립됩니다.

@

국사 성균관(성균관대). 국사.헌법은 한국표준, 세계사,국제법은 세계표준.


​하느님(天)을 숭배하면서 天子가 제사하고, 설날.추석에 인구 대이동을 하고, 단오날(수릿날,天中節)은 높은 신이 오시는 날로 기풍제등의 소원을 빌고, 대보름.추석에 모든 국민들이 달님에 소원을 빌고, 유교문화 24절기를 가지며, 천자문을 배우고, 공자님.맹자님의 인의예지신과 삼강오륜을 수천년간 체화시켜온 동아시아 십수억명 유교신자들(중국,한국,베트남,몽고. 2차대전후의 싱가포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