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50 (목)
전 세계 25개 데이터센터 직접 연결하는  ‘엣지 서비스’
전 세계 25개 데이터센터 직접 연결하는  ‘엣지 서비스’
  • 교수신문
  • 승인 2021.08.2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코 ‘웹엑스(Webex)’ 차별성
화상회의 솔루션 시스코 웹엑스로 회의를 하는 모습이다. 실시간 번역 기능과 다양한 인터렉션 툴(투표,퀴즈,질의응답 등)을 활요한 소통 기능이 강화된 것이 강점이다. 오디오 품질 또한 최적화돼 있다. 

2020년 9월 기준, 시스코 웹엑스(Webex)의 글로벌 유료 사용자는 2천340만 계정. 전체 시장의 41%에 달한다. 웹엑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협업 플랫폼으로 미국 포춘 500대 기업의 95%가 선택한 솔루션이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웹엑스가 다른 서비스와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은 하이브리드 강의실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문영상장비를 연동할 때 PC 등 별도 매개체 없이도 직접 인터넷을 통해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특징은 시스템의 설치와 철수, 운용과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노력을 크게 줄여 준다. 고장난 채로 방치되는 장비가 없도록 만들어 준다. 

웹엑스의 또 다른 장점은 손쉬운 관리 기능이다. 예들 들어, 강의를 진행하는 중에 특정 학생의 접속이 불안정하거나 접속에 문제가 생겼다면,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간다. 학생들 각각의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이 무슨 디바이스를 사용 중이고, 어떤 OS를 사용하며, CPU 사용률과 메모리는 어느 정도인지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네트워크 상태까지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원인을 알 수 없었던 음성의 끊어짐, 영상의 일그러짐 등 오작동 사례에 대해 대처가 가능하다.

웹엑스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고급 옵션도 제공한다. ‘엣지 서비스’(EDGE Service)다. 시스코가 전 세계에서 직접 운용하는 총 25개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중 하나를 전용선으로 캠퍼스와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는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한 번에 없애준다. 별도의 비용은 추가된다. 대학 간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면, 또 다른 대학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 입장에서는 비용의 적절성도 중요한 요소다. 시스코가 기업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솔루션의 비용은 결코 낮지 않다. 하지만,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라이선스의 경우는 아카데미 버전을 적용해 매우 낮게 책정돼 있다. 관련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어, 기존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연동할 때, 개발 비용 외에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웹엑스는 차별적인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시스코는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실시간 번역 기능을 지난 5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대학에선 외국인 유학생이나 교수들이 서로 소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는 영어만 100개국 이상 언어로 번역을 지원하고 있는데, 한국어를 다른 외국어로 번역하는 기능도 곧 지원할 예정이다. 즉, 한국어로 말하면 영어나 스페인어 등 외국어로 번역이 제공된다는 의미다. 

온라인 강의의 아쉬운 점으로 꼽혔던 ‘소통’ 기능도 강화됐다. 시스코는 최근 회의 참가자 인터렉션툴로 잘 알려진 슬라이도(Slido) 인수를 통해 웹엑스 내 통합을 완료했다. 실시간 투표 기능부터 퀴즈, 질의응답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서로 친밀하고 인터렉티브한 소통을 이어갈 수 있다. 

오디오 품질의 최적화도 향상됐다. 인공지능 기반 소음 제거 기술을 보유한 배블랩스(BabbleLabs)를 인수해 웹엑스의 오디오 기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강력한 실시간 소음 제거 기술로 사용자의 음성을 개선해 준다. 카페나 외부 소음이 큰 환경에서도 참가자의 목소리와 배경 소음을 구분해 목소리를 뚜렷하게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배경 소음이 일반적 소음이 아닌 사람의 음성일 경우에도 강의나 회의에 참석 중인 사람의 목소리만 구분하여 전달하는 등 일반적인 소음제거 기술과는 뚜렷한 차별점을 보여준다. 웹엑스 오디오 설정에서 Remove Background noise를 켜기만 하면 바로 적용된다. 새롭게 추가된 마이 보이스 온리(My Voice Only) 기능은 원격·공유 작업 공간에서 음성 최적화를 지원한다. 배경 소음을 제거하고 발언자의 음성에 집중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시스코 더 알아보기(상담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