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35 (금)
[건국대] 학생 잠재력 최대한 끌어내 자기주도형 인재 육성
[건국대] 학생 잠재력 최대한 끌어내 자기주도형 인재 육성
  • 교수신문
  • 승인 2021.07.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 우리대학 이렇게 뽑아요

 

건국대(총장 전영재)는 올해 교과전형을 신설했다. 교과 성적 100%로 전형을 진행하며 고교별 추천인원 제한은 없다. 모집단위별로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기준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더불어 학생부 교과에 진로 선택과목이 반영된다.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한국사를 기준으로 상위 3과목까지 반영되며, 반영요소는 성취도와 이수단위다.

학생부는 학종에서 가장 중요한 제출서류로, 고교생활 속에서 지원자가 어떤 관심을 바탕으로 본인의 역량을 발전시켜 나갔는지 볼 수 있는 자료다. 학생부를 통해 대학에서 보고자 하는 것은 학업적 성실함, 관심 분야에 대한 탐색 과정, 공동체 안에서의 협력 과정 등 지원자의 성장 가능성이다. 따라서 단순히 내신 등급만으로, 혹은 학생부의 특정 항목 유무나 페이지수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학생부의 여러 항목을 통해 지원자의 관심 분야, 노력 정도, 고교생활 내의 성실함 등을 정성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공정한 대입전형 위해 전 과정 블라인드 평가

 

건국대는 공정한 신입생 선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수-다단계 절차 등을 운영한다. 사전단계에서는 회피/배제 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평가자와 운영자를 제외하고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정성확보시스템을 활용해 유사도와 외부경력 의심문구 검색 등의 확인 과정을 거치고 있다. 또한 실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에서도 지원자 1인에 대해 평가자 2인이 개별적으로 독립 평가하며, 서류재평가 및 면접재심의, 서류실사와 면접실사 등을 통해 추가 확인과 검증을 진행한다.

아울러 대입전형 전 과정에서 블라인드 평가 운영을 통해 공정성 확보하고자 노력했다. 2021학년도 학종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에서는 지원자의 성명, 성별, 주소, 수험번호 및 학부모 성명, 직업, 출신고교 명칭·유형·주소 등 전 항목을 블라인드 처리해 특정 항목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

건국대의 세부 인재상은 창의적 전문인, 실천적 사회인, 선도적 세계인으로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 글로벌 시민의식이 6대 핵심역량이다. 이러한 인재 육성을 위해 건국대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학생 창업이다. 체계적인 창업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창의 인프라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자원을 투입한 결과 최근 건국대의 학생 창업자는 30명으로 늘었다. 서울 소재 대학 중 4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들 중 21명이 창업지원단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장학금 혜택을 받았다. SW·APP 분야 뿐만 아니라 바이오·헬스케어, 식품, 패션·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 창업가를 배출했다.

 

창업 동아리 수 서울에서 두 번째

 

건국대 창업지원 금액은 61억원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고려대에 이어 전국 3위다.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 패키지, 실전창업교육, 캠퍼스 CEO 육성사업 등 재학생 대상 창업교육 지원 확대를 목표로 다양한 정부 창업 지원 사업을 수주했다. 건국대는 ‘창업 교육 개발·지원 확대’를 대학종합발전 계획 지정과제로 설정하고 ‘전공 기반 창업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건국대 학생 창업 교과목 수강생은 5천860명에 달하며 건국대 창업 동아리 수는 현재 78개로 서울 소재 대학 중 두 번째로 많다.

지난해부터는 드림학기제, 실전창업교육과 연계해 창업 동아리의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지원을 한층 강화했다. 건국대는 자기주도적 창업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재학생이 함양한 역량이 창업뿐만 아니라 전공에 관한 관심과 몰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같은 핵심역량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학생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

 

 

 

 

 

 

 

 

 

 

 

 

 

 

 

 

 

 

 

 

 

이태형 건국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