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35 (금)
부경대 물리학과 김민재 박사과정생, 영국왕립학회 학술지에 논문 게재
부경대 물리학과 김민재 박사과정생, 영국왕립학회 학술지에 논문 게재
  • 하영 기자
  • 승인 2021.07.0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 물리학과 박사과정 김민재 학생(지도교수 백승기)의 논문이 영국왕립학회 주요 학술지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에 출판됐다. 영국왕립학회는 1660년 런던에서 창립된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다.

김민재 박사과정생

김민재 학생과 백승기 교수는 경북대 경제학과 최정규 교수와 함께 논문 ‘반복되는 죄수의 딜레마에서 자기확신적 평형으로서의 승자-유지-패자-변화 전략(Win-Stay-Lose-Shift as a self-confirming equilibrium in the iterated Prisoner’s Dilemma)’을 이 학술지 최신호에 게재했다.

이 논문은 개인과 집단의 이익이 충돌할 때 관찰학습이 개인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 추론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다.

연구진은 타인의 결정과정을 누구든 원하면 따라할 수 있다는 기존의 암묵적 가정 대신 문화적 전승의 불확실성을 계산에 포함했고, 그 결과 이성적인 행위자들 사이에서조차 단순한 적자생존 원리와는 다른 행동 규칙이 선택될 수 있음을 수학적으로 보였다.

부경대 백승기 교수는 “최근 각광받는 기계학습 분야가 보여주듯 학습을 하나의 물리적 과정으로 개념화하는 작업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 연구가 그와 같은 이론 틀을 제시해 인간 협력의 기작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백승기 교수 연구팀은 물리학과 사회과학, 계산과학을 아우르는 학제적 연구들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