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35 (목)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은 인포데믹 상황, 원인과 해결책은?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은 인포데믹 상황, 원인과 해결책은?
  • 김재호
  • 승인 2021.06.2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회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 과학과 사회 경계 허물기 5탄
『디지털 시대 가짜뉴스 – 실태와 과제』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여성과총, 회장 정희선)는 7월 2일 금요일 오후 3시 ‘과학과 사회 경계 허물기’ 5탄 “디지털 시대 가짜뉴스 – 실태와 과제”를 주제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여성과총은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여성과학기술인 주도로 국내외 과학이슈를 발굴하고 올바른 과학정보를 전달하는 과학커뮤니케이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20년부터 과학기술로 급변하는 우리 사회를 점검하고 여성과학기술인의 역할을 고민하고자 '과학과 사회 경계 허물기'라는 대주제 아래 연 3회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어 인포데믹(거짓정보유행현상)의 기세가 꺾일 줄 모르고 번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 공포와 불안을 가중해 사회 갈등과 혐오를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실태와 과제를 파악하고 과학기술과 제도적 해법을 찾기 위해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본 포럼의 사회와 좌장은 이은정 KBS 디지털 뉴스 주간이 맡았으며 전문가 3명의 발제,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발제는 정은령 SNU 팩트체크센터장이 「디지털시대 가짜뉴스의 생산·유통·노출」을 주제로 발표한다. 두 번째 발제는 차미영 IBS & KAIST 전산학부 교수가 「코로나19 가짜뉴스 대응 사례」을 주제로 발표한다. 세 번째 발제는 김유향 국회입법조사처 연구관이 「디지털 시대 허위정보 대응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좌장과 발제자가 참여하여 가짜뉴스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본 포럼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청중 없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포럼의 전 과정은 유튜브에서 생중계되며, 현재 사전 질문을 받고 있으며 실시간 질의응답도 진행할 예정이다. 
 
포럼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여성과총 홈페이지(www.kofwst.org)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