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40 (금)
젊은 과학자 위한 파격적인 연구지원제도 신설
젊은 과학자 위한 파격적인 연구지원제도 신설
  • 최철규 기자
  • 승인 2005.02.02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년간 1억원씩 5년간 지원…4월중 사업공고 예정

젊은 과학자들이 자유롭게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원하는 국내 연수기관에서 연구비 걱정 없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특별연구원(National Research Fellowship) 지원제도’가 올해 신설된다.

한국과학재단(이사장 권오갑, 이하 KOSEF)이 2월 1일 발표한 개요안에 따르면, 신규 지원제도는 이공계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내이고 만33세 이하인 신진연구인력에게 년 1억원씩 5년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KOSEF 관계자는 “역량있는 연구원들에게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는 소수 정예 프로그램”이라고 그 성격을 밝혔다. 올해 선발 인원은 10명이다.

‘국가특별연구원제도’는 규모와 자격면에서 기존의 해외 Post Doc. 지원사업이나 신진연구자 연수사업과 구별된다. 1년을 원칙으로 하는 기존 사업들은 40세 미만의 국내 학위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연수 경험의 성격이 강하고, 지원 금액도 연구비라기보다는 연수에 활용되는 생활비의 성격이 짙었다.

반면 ‘국가특별연구원제도’는 소속기관 유무와 학위의 국적을 불문하고 박사학위 취득 2년 미만의 한국인 연구자이기만 하면 된다는 측면에서 신진연구자의 참여 범위가 대폭 확대됐다. 또한 연간 지원되는 1억원안에서 5천만원 이내의 인건비를 제한 금액이 직접 연구비로 활용된다.

해외에서 활동 중인 한국인 연구자나 정규직으로 취업된 연구원도 신청 가능하다. 해외에서 활동 중인 연구원의 경우, 국내 연수기관을 선정하고 연구 활동 계획을 제시해야 하며, 기 취업 연구원은 소속 기관장 명의로 신청하면 된다. 미취업 신청자는 연수계획 기관장 또는 학위를 수여한 기관의 기관장 명의로 신청할 수 있다. 

연수기관은 국내 소재 기관으로 한정되는데, 대상자가 학위를 받은 기관이나 지도교수의 소속기관은 연수기관에서 제외된다.

해외 기관으로부터 인건비를 지급 받는 것을 원칙으로 연구기간 중에 해외 Post Doc. 등으로 6개월 이상 장기간 외국에서 연구할 수도 있다. 단, 해외 Post Doc. 연수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연구비 지원기관의 검토를 거쳐 중단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선발은 분야, 지역, 출신대학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서류평가, 발표 및 면접평가, 선정위원회 심사의 3단계를 거쳐 이뤄진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위논문과 대표논문 등의 제출서류를 통해 연구능력을 주로 평가한다. 발표평가점수와 면접평가점수를 각각 70:30의 비율로 합산하는 2단계 평가는 연구과제의 우수성, 연수기관의 적정성, 연수자의 준비 정도를 중점적으로 심사한다.

KOSEF는 오는 17일 공청회를 개최하여 평가항목, 사업취지, 선발방법, 지원방법 등에 대한 세부 조율을 마친 후, 4월중에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한국과학재단 생산기반분과 전문위원실(042-869-6528)로 문의.

최철규 기자 hisfuf@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re 2005-03-02 20:58:52
나이를 제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누가 하던 연구결과가 국가 및 사회에 유익하게 활용되면 되는 것 아닐까요? 나이든 강사, 적이 없는 박사만 서러운 건가요. 이들의 원숙한 연구경험 및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국가발전에 기여가 되지는 않나요.
이러한 점은 전공에서도 동일한 논리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군.낭비인생 2005-02-04 11:34:04
여기서 만 33세 이하라는 규정은 다소 웃긴 면이 있습니다.
대학입학 대략 20세, 학부 4년 석사2년 박사(공학 박사의 경우)4~5년, 이미 30세 .. 그뿐입니까, 대한민국 건장한 남자라면 3년의 정규군 경력 ... 결국 33 겨우 맞출까 말까 인데..
그렇다면 이것은 여성과학자를 위한 특혜거나, 아니면 병특으로 군복무를 전문 연구요원으로 마친자에 해당하는 사람에겐 유리한 나이 자격조건이군요... 웃깁니다.
이래서 저를 포함한 군대를 정상적으로 다녀온 건장한 과학자들도 항상 ... 국가를 위해서 인생을 낭비했다는 생각만 들뿐....
차라리 제목을 군대 안갔다온 젊은 과학자를 위한...으로 바꾸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