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25 (금)
동아대 강동완 교수, 『통일의 눈으로 춘천을 다시보다』 출간
동아대 강동완 교수, 『통일의 눈으로 춘천을 다시보다』 출간
  • 이승주
  • 승인 2021.06.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은 낭만과 추억을 넘어 분단의 흔적과 통일의 마음들이 오롯이 담긴 곳”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강동완 부산하나센터 교수가 저서 『통일의 눈으로 춘천을 다시보다-나의 통일감성여행답사기』를 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강동완 동아대 교수 신간 『통일의 눈으로 춘천을 다시보다-나의 통일감성여행답사기』
강동완 동아대 교수 신간 『통일의 눈으로 춘천을 다시보다-나의 통일감성여행답사기』

 강 교수와 전병길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 사무국장이 공동으로 펴낸 이번 책은 부산과 제주, 서울(정동·광화문 편), 백령도에 이어 ‘통일의 눈으로 (지역)을 다시보다’ 다섯 번째 시리즈다.

 강 교수는 이 책에서 한반도 유일 분단 도인 강원도 도청 소재지인 춘천의 ‘38선 표지석’과 ‘우두동 충렬탑(忠烈塔)’, ‘포니 대령 기념비’, ‘북한강-의암호’, ‘춘천대첩기념평화공원’, ‘옛 미공보원’, ‘함기용 기념비’ 등에 대한 감성을 담았다.

 강 교수는 “춘천은 한반도 지도를 위아래, 좌우로 한번 접었을 때 거의 정중앙이다. 낭만과 추억을 넘어 분단의 흔적과 통일의 마음들이 오롯이 담긴 춘천을 그려봤다”며 “춘천의 재발견이라 할 수 있는 통일감성여행을 함께 떠나보자”고 독자들에게 손을 내밀고 있다.

 “대학교수라는 말보다 통일덕후로 불리길 원한다”는 강 교수는 통일크리에이티브로 살며 ‘통일만 생각하고 통일을 사랑한다(통생통사)’는 의미를 담은 유튜브 ‘강동완 TV’를 운영 중이다.

 그는 제3국출신 탈북민 자녀를 위한 돌봄학교와 통일문화센터를 건립하고 통일북한 관련 100권의 책 집필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평양 882.6km: 평양공화국 너머 사람들』과 『동서독 접경 1,393km, 그뤼네스 반트를 종주하다: 30년 독일통일의 순례』, 『러시아에서 분단을 만났습니다: ‘충성의 외화벌이’라 불리는 북한노동자』, 『김정은의 음악정치: 모란봉악단, 김정은을 말하다』, 『통일과 페친하다』 등 다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