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7-28 17:49 (수)
충북대 건축공학과 이원석 씨, 한국건축시공학회 2021 봄학술발표대회 최우수학술상 수상
충북대 건축공학과 이원석 씨, 한국건축시공학회 2021 봄학술발표대회 최우수학술상 수상
  • 이승주
  • 승인 2021.06.2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건축공학과 건축융합 IT 연구실의 이원석씨(석사 2년, 지도교수 정운성)가 지난 5월 20일(목)부터 5월 21일(금)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열린 ‘2021 한국건축시공학회 봄학술발표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이 지난 5월 31일(월)자로 발표된 ‘2021 봄학술대회 수상자 발표’에서 최우수학술상으로 선정됐다.

건축공학과 이원석 씨
건축공학과 이원석 씨

 이원석씨는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 ‘PC 생산 시뮬레이션 모델과 BIM 모델간의 효율적 부재 정보 교환을 위한 파라메트릭 디자인 모델링 기법’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원석씨는 이 논문을 통해 BIM 기술의 활용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효율적 생산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 연구재단 이공분야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No.2020R1I1A3052594)과 신성종합건축사사무소(주)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으로 이원석씨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효율적 생산 방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BIM을 활용한 프리캐스트 공사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국건축시공학회는 매년 봄과 가을에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계, 산업계, 연구소와 같은 건설 지식인이 한데 모여 건축시공관리, 시설물 유지관리, 건설 재료 등의 주제로 학술 연구와 기술 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원석씨가 소속된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융합IT 연구실은 정운성 교수의 지도를 바탕으로 차세대 건설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BIM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건축 설계 및 시공 과정의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IT기술과 BIM을 활용해 비전문가의 효율적 설계반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