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50 (금)
서울대 보건대학원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 구축 연구단' 제2회 공개세미나 개최
서울대 보건대학원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 구축 연구단' 제2회 공개세미나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06.1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성과 시민 관점에 기반한 위기대응 의료체계 개편 필요"

 서울대 보건대학원‘공중보건 위기대응 체계 구축 연구단’(단장 김창엽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이 6월 16일(수) 제2회 공개세미나를 개최했다.

서울대 전경. 사진=서울대
서울대 전경. 사진=서울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임승관 원장(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응단장)이‘공중보건 위기대응을 위한 의료체계 개선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한국 코로나19 의료 대응의 성과와 한계를 경기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의료체계를 위해 필요한 보완점과 나아갈 길을 제시하였다.

 임승관 원장은 경기도에서 확진자가 급증했던 2020년 12월 확진자 사망률도 치솟았던 것을 예로 들며 위기 상황을 대비한 의료 자원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전체 병상의 10% 미만도 채 되지 않는 공공병원이 코로나19 환자 대부분을 담당하는 현실의 공중보건 위기대응 상황에서, 공공의료가 겪는 막중한 부담을 지적했다.

 또한 임승관 원장은 감염력과 치명률에 기반해 코로나19를 다시 한번 명확히 정의하고 이에 기반한 체계적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현재 권역 감염병전담병원 및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추가 지정, 지방의료원 확충,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책임과 역할 분담에 있어 일관성 없이 실행되고 있는 원인으로 체계적인 전략의 부재를 제시하였다.
 
 K방역의 문제점으로 임승관 원장은 △고비용 △저효율 그리고 △시민들의 권리와 의무 간 불명확한 경계를 제시하며 대표적인 예로 생활치료센터를 꼽았다. 그는 경기도 자가치료 프로그램이 △확진자 안전 △공동 격리자 안전 △만족도 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음을 예로 들며 현재 생활치료센터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시설 격리 중심의 대응을 △효과 △효율 △시민 선택권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임승관 원장은 수용가능한 위험의 관점에서 △위험 억제와 △억제한 위험에 대한 수용 두 가지 모두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코로나19의 경우 종식보다 조절을 현실적인 목표로 두고, 상황별 전략 전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각 단계별 대응전략을 미리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공중보건 위기대응 체계 구축 연구단’은 코로나19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대안적 체계 제시를 목표로 한다. 사회 구성원 전체 차원의 활발한 사회적 논의 및 공유를 위해 다양한 연자를 초빙하여 매주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매주 수요일 12-13시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링크(https://snu-ac-kr.zoom.us/j/83482035406?pwd=bC9uNUlSQkRUWXBFVkJUVFIwSFI2UT09)를 통해 누구나 사전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6월 23(수)에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보건소 박건희 소장이‘공중보건 위기상황에서 시군구 대응체계 구축’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