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3:15 (화)
경상국립대 에너지공학과 학부생 4명, SCI급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로 각각 게재
경상국립대 에너지공학과 학부생 4명, SCI급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로 각각 게재
  • 이승주
  • 승인 2021.06.1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너지공학과 이재연, 유근, 박진희, 박시진 학생
• 국내 특허출원, 전문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 확보
•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

경상국립대학교(총장 권순기) 융합기술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안건형 교수팀은 학부생 4명 (이재연, 유근, 박진희, 박시진)이 각각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 4건이 SCI급 학술지에 잇따라 게재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17일 밝혔다.

에너지공학과 이재연, 유근, 박진희, 박시진 학생
에너지공학과 이재연, 유근, 박진희, 박시진 학생

일반적으로 학부생이 학술 연구에 간단하게 참여하여 실험을 수행하는 경우는 드물게 있으나 학부생 주도적인 실험 수행 및 연구성과를 도출하여 국제적인 SCI급 저명 학술지에 잇따라 제1저자로 게재되는 사례는 흔하지 않은 일이다.

또한 경상국립대학교 기술비즈니스센터(센터장 김현준)의 도움을 받아 수행된 연구 4건에 대해 모두 국내 특허출원이 진행되어 전문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이재연 학부생이 제1저자로 참여하여 게재한 논문명은 ‘Surface-engineered flexible fibrous supercapacitor electrode for improved electrochemical performance’(전기화학적 성능 향상을 위한 섬유형 플렉시블 슈퍼커패시터 전극의 표면 개질 연구)’으로 탄소섬유 전극의 화학적 표면 처리공정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전자소자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섬유의 에너지 저장성능을향상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코팅 & 막 분야 국제 1위 학술지인 'Applied Surface Science(IF : 6.1, JCR : 2.3%)' 에 게재됐다.

유근 학부생이 제1저자로 참여하여 게재한 논문명은‘Enhanced and stabilized charge transport boosting by Fe-doping effect of V2O5 nanorod for rechargeable Zn-ion battery’(아연-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성능 향상을 위한 바나듐 산화물 격자내 철 도핑 효과 연구)으로 폭발위험성이 매우 적어 차세대 이차전지로 각광 받고 있는 아연이온전지 전극의 전기전도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해, 전지의 급속 충방전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개발하였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IF : 5.2, JCR : 14.4%)' (섬유형 플렉시블 슈퍼커패시터의 에너지 저장성능 향상을 위한 전극/전해질 계면 엔지니어링)에 게재됐다.

박진희 학부생이 제1저자로 참여하여 게재한 논문명은 ‘Interface-engineered electrode and electrolyte for the improved energy-storing performance and stable mechanical flexibility of fibrous supercapacitors’(수계 전해질 기반의 고안전성 슈퍼커패시터 제작을 위한 전극 및 전해질 계면 설계)으로 스마트 전자 섬유의 전극-전해질에 대한 계면 공학기술을 개발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 저장 능력을 극복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당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코팅 & 막 분야 국제 1위 학술지인 'Applied Surface Science(IF : 6.1, JCR : 2.3%)'에 게재됐다.

박시진 학부생이 제1저자로 참여하여 게재한 논문명은 ‘The rational design and interface engineering of an electrolyte and current collector for a stable and high-performance aqueous supercapacitor’으로 에너지 저장소자인 슈퍼커패시터의 전극에 사용되는 집 전체에 관해 연구하였다.

기존 알루미늄 금속을 대체하기 위하여, 전기적 특성과 화학적 내구성이 우수한 흑연호일(graphite foil)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향상된 이온 확산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음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슈퍼커패시터의 급속 충방전 성능을 향상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IF : 3.7, JCR : 1.5%)' 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성과에 대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포부를 밝혔다. 이재연 학생은 “학부 연구생을 하면서 연구를 하고 논문을 쓸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어 감사했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첨단 에너지 기술에 관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싶다.”

유근 학생은 “학부생으로서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연구할 수 있다는 것만큼 뿌듯하고 보람찬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연구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실패를 경험하지만 이를 해결하였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저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여 공학도로서 조금이나마 사회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

박진희 학생은 “에너지 저장 장치에 관한 연구의 기회를 주신 교수님과 도와준 다른 학부생들에게 감사하고 학부 연구생의 경험을 살려 4차 산업에 요구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를 개발하고 싶다” 박시진 학생은 “학부 연구생으로서 처음 쓰는 논문이었는데, SCI급 논문이라는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을 줄 몰랐다. 주변 분들의 도움이 있었던 덕분에 연구를 잘 마칠 수 있었다.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도움을 주신 분들과 지도교수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수인 융합기술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안건형 교수는 “학부생 신분으로 국제적으로 우수한 SCI급 논문 (JCR 상위 논문)을 제1 저자로 게재하는 것과 동시에 특허출원을 통해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기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며 이는 학생이 스스로 연구에 몰두한 결과물이기에 더 주목받을만한 성과이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