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1:10 (금)
경상국립대에서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개최
경상국립대에서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06.1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제: 21세기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마케팅의 역할
•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략적 기업경영 접근방법 모색
• 2021년 혁신기업대상 및 향촌논문상 시상식도 마련

한국전략마케팅학회(회장 하환호 경상국립대 경영학과 교수)는 6월 12-13일 경상국립대 개교 100주년 기념관과 함양 (주)인산가 연수원에서 ‘2021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온라인 학술논문 발표 세션으로 구성된 1부 행사와 혁신기업대상인 향촌논문상 시상, 초청 특강으로 구성된 2부 행사로 나뉘어 열렸다. 

1부 행사는 경상국립대 100주년기념관에서 열렸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학술논문 발표 세션에서는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기업가 정신, 광고 판촉 전략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적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논문 30여 편이 발표되었다. 

1부에서는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적 환경 변화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환경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는 온라인 접근 방식이 소개됐다. 영향력자, 소셜 마케팅, 인공지능 스피커, 사회적 기업가 정신, 누리 소통 매체(소셜미디어)에서 상품권과 협찬 광고, 실시간 재생 및 온라인 동영상 광고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과 전략적 접근 방식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검증한 연구들이 발표되고 논의되었다. 

2부 행사인 2021년 혁신기업대상 시상식 및 향촌논문상 시상식은 (주)인산가 연수원에서 열렸다. 혁신기업대상은 ㈜하나이엔지, ㈜신원디앤티, ㈜송림씨앤씨가 수상했다. 

㈜하나이엔지는 조선 및 플랜트 분야에 활용되는 다양한 성형가공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경영혁신과 품질 개선으로 ISO-9001 인증, OHSAS-18001 인증, 중소벤처기업부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정받은 성과로 생산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신원디앤티는 정밀기계부품과 항공기 부품 등 기계산업 전반에 걸쳐 정밀부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이다. 한국형전투기 FA-50 및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개발 프로젝트의 치공구설계에 참여하는 등의 성과를 내며 제조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송림씨앤씨는 현장 중심, 품질 중심, 안정 중심의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수많은 공사를 안정적으로 완료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 및 생활 환경 개선에 일익을 담당하였으며 최근 건설경영연구소를 설립하는 등의 성과를 통해 건설 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학술상인 향촌논문상은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가 발간하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마케팅논집≫에 지난 1년간 게재된 논문 중 최우수 논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향촌논문상은 영남대 이윤재 교수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추천 품질이 시스템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인산가 김윤세 회장의 초청 특강도 마련됐다. 명품 창출 CEO 포럼의 회장을 겸하고 있는 김윤세 회장은 이날 강의에서 “모든 일에 정도와 원칙을 지키는 윤리경영, 생명 존중 정신을 제품에 담는 환경 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고객 만족 경영을 기업경영의 덕목으로 삼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장인 경상국립대 경영학과 하환호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 환경은 기업들에 위기이자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라며 “전략적 마케팅 접근을 위해 학문적 탐구와 기업의 실무적 접근이 상승효과를 내야만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