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5 (금)
가천대, 과기부 2021 이공분야 기본연구사업 40개 과제 선정
가천대, 과기부 2021 이공분야 기본연구사업 40개 과제 선정
  • 이승주
  • 승인 2021.06.1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3위, 사립대학 중 1위, 우수교수 영입으로 연구역량 입증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공모한 2021 이공분야 기본연구사업에서 40개 과제가 선정돼 과제 수 기준 전국대학 중 3위, 사립대학 중 1위를 기록했다. 총연구비는 51억1천여만원이다.

가천대 전경
가천대 전경

이공학분야 기초연구를 지원해 변혁적 연구기반을 확대하고 국가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되는 기본연구사업에서 다수 과제가 선정된 것은 가천대 이공학 분야 우수 신진 연구자가 크게 늘어 그만큼 대학의 연구역량이 전국대학 중 최상위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연구사업은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제안하고 평가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자유공모로 진행됐다. 과제별 연구기간은 1~3년으로 수학, 물리학, 화학 등 6개 분야로 나눠져 있다.

선정된 연구과제도 「비정형데이터를 포함한 빅데이터와 딥러닝 모형을 이용한 금융시장분석 및 모델링 연구」(금융수학과 최선용교수), 「비라벨 의료영상을 활용한 준지도 학습기반의 혼합 딥러닝 모델」( AI·소프트웨어학부 이상웅교수) 등 첨단 분야가 대부분이다.

최선용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6월부터 2024년 2월까지 1억8천여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로 이루어진 금융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금융시장을 동태적 관계관점에서 분석하고 모델링한다. 기존 연구들과 달리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분석이기 때문에, 금융 시장 분석과 모델링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웅 교수도 내년 5월까지(연구비 4천8백여만원) 의료 영상 정보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준지도학습 기반의 영상 학습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계층적 융합 모델을 개발, 인식 기술에 머물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질환에 적용 가능한 딥러닝 인식 기술 확보와 의료 영상 분석 분야의 연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천대 이길여 총장은 “연구에 대한 열정과 실력을 가진 우수한 교수진이 늘어나 첨단산업분야 등의 연구역량이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며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연구 수행으로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