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17 17:13 (화)
고려사이버대 아동학과, 통합적 교육 과정 통해 보육교사 등 아동학 전문가 양성
고려사이버대 아동학과, 통합적 교육 과정 통해 보육교사 등 아동학 전문가 양성
  • 이승주
  • 승인 2021.06.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학과장 안지영)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발달을 지원하는 아동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고려사이버대학교 원격 강의실<br>
고려사이버대학교 원격 강의실

2011년 개설된 고려사이버대 아동학과는 아동 발달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가능성과 강점을 발견해 이를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또 아동 개인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부모와 가족, 보육 및 교육 현장에 대한 통합적 접근으로 아동의 발달을 지원한다.

주요 교육 과정은 네 가지로, △‘영유아보육 트랙’은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이론 과정과 대면 교육, 특강, 현장실습 등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아동양육전문가 트랙’은 아동의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와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이 중요해짐에 따라 부모 교육과 아동 문제 지도, 아동 권리 교육 등의 실천적인 접근방식을 다룬다. △‘아동창의성 개발 트랙’은 창의융합 교육 등을 통해 아동의 강점 및 창의성을 개발해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아동지도 트랙’은 현장에서 다문화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 및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보다 전문적인 다문화 아동지도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고려사이버대 아동학과의 주요 과목을 이수하고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고려사이버대는 교내 실습 교육센터를 통해 보육실습을 적극 지원한다. 재학생들은 체계적인 실습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담당 교수의 지도하에 우수 기관에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졸업생들은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아동상담사, 아동발달전문가, 아동행동치료사, 아동교재교구개발자, 놀이치료사, 다문화이해교육전문강사 등 사회 각계에서 아동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CUK TESOL, 어린이영어지도사, 영어독서지도사 등 타 학과와 연계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고려사이버대 아동학과 안지영 학과장은 “저출산으로 각 가정의 자녀수는 줄었지만 오히려 아동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전문적인 양육에 대한 필요와 고민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라며 “때문에 아동을 직접 양육하는 부모와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최근 아동 관련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에서 고려사이버대 아동학과는 긍정적인 양육과 관련한 부모 교육, 아동 문제 지도, 아동 권리 교육 등 보육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내용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려사이버대학교는 6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모집 학과는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 전공, 인공지능 전공, 신산업기술경영 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휴먼서비스학부(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 전공, 다문화·국제협력 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혹은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