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00 (목)
신라대, 간호 보조 지능 로봇 시스템 기술 개발 참여
신라대, 간호 보조 지능 로봇 시스템 기술 개발 참여
  • 이승주
  • 승인 2021.06.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대학교(총장 김충석)가 로봇 분야 첨단융합제품 및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산업통산자원부 주관‘로봇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한다고 8일 밝혔다.

신라대 공학관 전경
신라대 공학관 전경

이번 사업은 감염 격리병동 내 간호업무를 보조하는 지능 로봇의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인공지능기술 연계 환자 활력 징후 모니터링 ▲의료진 비대면 원격제어 지원 ▲환자 비접촉 문진 등 감염 격리병동과 요양 시설에서 간호 보조업무를 지원하는 자율 주행 로봇 플랫폼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라대는 ㈜원더풀플랫폼, ㈜클로봇, 부산대병원, 경희대, 부산대와 함께  간호 보조 서비스를 지원하는 지능로봇 시스템의 개발 및 안전 인증, 표준화, 의료기관 현장 사용성 평가를 위해 2024년까지 약 45억 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게 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는 신라대 융합기계공학부 윤상석 교수는“감염 격리병동에 특화된 K-간호 로봇 개발로 의료진의 업무 부담과 각종 감염병 노출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며 “이번 연구과제로 스마트 의료 인프라와 비대면 의료산업 신성장 동력 확보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신라대 융합기계공학부는 IoT 기반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트레이닝 로봇 시스템 연구, 고강도 생분해성 스텐트 핵심기술 개발 연구, 초고감도 센서 및 폴리머를 활용한 스마트 로봇 기술 개발 연구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의료분야 혁신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