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55 (목)
충북대 수의과대학 연구원 및 대학원생들, 2021년 대한수의학회에서 우수 포스터상 다수 수상
충북대 수의과대학 연구원 및 대학원생들, 2021년 대한수의학회에서 우수 포스터상 다수 수상
  • 이승주
  • 승인 2021.06.0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수의학과 연구원 및 대학원생들이 지난 5월 27일(목) 충남대 정심화국제회관에서 개최된 ‘대한수의학회 2021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다수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대한수의학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다수 수상한 충북대
대한수의학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다수 수상한 충북대

 고려은씨(박사 후 연구원, 지도교수 최경철)는 ‘블레오마이신 유도 폐 손상 랫드 모델에서 담배 연기 노출 기간에 따른 영향 (Time-dependent effect of inhalation exposure by cigarette smoke in the bleomycin-induced lung injury in a rat model)’에 대한 주제로 발표했으며, 대한수의학회에서 담배 관련 연구는 단독 발표임에 많은 연구자의 주목을 받았다.
 이 연구는 폐 질환 랫드 모델을 이용해 담배 연기가 폐포 내에서 면역세포 및 사이토카인 분비에 영향을 미쳐 유해성을 평가하는데 소요되는 노출기간을 효율적으로 줄이기 위한 연구다. 이 연구를 통해 폐포 내 사이토카인과 조직의 변화가 노출 기간 1~2주에서도 유의하기 변화하기 때문에, 담배 연기의 유해성을 확인할 수 있는 노출 기간 단축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했으며, 담배 독성 시험법 가이드라인의 표준화를 제안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김상구(통합과정 2년, 지도교수 김수종)씨는 ‘재생의학적 활용을 위한 최적의 개 혈소판 풍부 혈장 제작 특성화 (Characterization of optimal canine platelet-rich plasma preparation for the use in regenerative medicine)‘에 대한 주제로 발표했으며, 이 연구는 개 혈액을 이용해 double-centrifugation 방법에 dual-spin 방법을 접목, 재생의학에 사용되는 혈소판 풍부 혈장의 최적화된 제작 방법을 규명했다.
 이를 통해 현재 시판되는 혈소판 풍부 혈장 제작 키트보다 백혈구 오염이 낮고 혈소판 회수율이 현저히 높은 혈소판 풍부 혈장을 제작했으며, 혈소판 응집시험 및 성장인자 측정을 통해 최적의 기능성도 증명, 앞으로 수의 재생의학 분야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혈소판 풍부 혈장의 적용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채연(박사 1년, 지도교수 강병택, 김학현)씨는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을 통한 고양이와 개의 생리학적 FDG 흡수 특성 및 비교 (Characteristic and comparison of physiologic FDG uptake between cats and dogs using positron emission tomography)’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고양이의 종양 평가에 있어 정상범위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최초의 연구 결과로 잡식동물인 개와 육식동물인 고양이의 대사적 차이점을 바탕으로 비교수의학 관점에서 해석해 임상수의사 및 관련 연구자에게 유용한 지표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김승현(석사 1년, 지도교수 나기정)씨는 ‘국내에 서식하는 야생 포유류의 전혈을 이용한 피로플라즈마의 분자 유병률 및 유전형 분석(Molecular prevalence and genotyping of piroplasm with whole blood from wildlife mammals in South Korea)’에 대한 주제로 발표해 상을 받았다. 
 본 연구는 작년 한 해 동안 전국 9개의 야생동물 구조센터에서 구조된 6종의 포유류(고라니, 너구리, 노루 등) 258마리의 혈액을 이용해 진행됐으며, 진드기를 매개로 전파되는 피로플라즈마에 대한 국내 야생 포유류의 감염률 및 분자학적 동정을 위한 연구다. 이 연구를 통해 5마리의 너구리에서 피로플라즈마가 확인되었다. 해당 원인체는 Babesia vulpes로 확인되었으며, 감염률은 1.94%로 나타났다.
 한편, ‘대한 수의학회 2021년 춘계학술대회’는 [4차 산업혁명에서의 수의학의 핵심전략]을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용한 하이브리드 컨퍼런스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의 방역을 위해 사전에 등록한 회원에 한해 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특히 급변하는 기후와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의 확산이 가져다 준 일상의 변화에 대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구축 및 가상공간에서 정보 공유(Metaverse) 등 새로운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기에 대해 수의학에서 발맞춰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으며, 코로나 시대 감염병 연구에서 수의사의 역할과 사명에 대해 바이오톡스텍 강종구 대표(충북대 수의학과 명예교수)의 연설로 대한수의학회 2021년 춘계학술대회의 막을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