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25 (화)
충북대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심현기 전임연구원, 미국 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충북대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심현기 전임연구원, 미국 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이지원
  • 승인 2021.06.0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총장 김수갑)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심현기 전임연구원이 지난 4월 9일(금)에 열린 미국 교육학회(AERA) 연례학술대회에서 ‘재정 이슈, 정책과 교육재정 전문분과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미국 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심현기 전임연구원. 사진=충북대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심현기 전임연구원. 사진=충북대

심현기 전임연구원은 「학교선택제도가 학교구의 학생등록률과 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수혜대상과 재원 차이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상을 받았다.

플로리다주립대를 졸업한 심현기 전임연구원은 박사학위논문(지도교수: Patrice Iatarola)인 이 논문을 통해 학교선택제의 수혜대상과 재원 유형에 따른 학교구의 학생등록률과 교육지출비의 변화를 분석했다.

또한 학교구 도심화 현상에 따른 정책의 이질적 영향을 분석해 학생인구 변화에 따른 학교구 대응에 시사점을 줬다.

특히, 경향점수매칭과 이중차분법을 혼합해 분석한 본 논문은 특정 지역이나 세부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춘 선행연구의 한계를 탈피하고 1997년부터 전미 학교구와 주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근까지 도입된 학교선택제의 종합적인 영향력을 도출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심현기 전임연구원이 상을 받은 재정 이슈, 정책과 교육재정 전문분과회는 미국 교육학회(AERA) 내 교육재정 및 관련 정책 분야 전문분과회로, 최근 3년 이내 취득한 박사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주제 관련성, 방법론적 엄밀성, 정책적 함의 등을 기준으로 최우수박사학위논문상을 수여하고 있다. 

현재 심현기 전임연구원은 충북대에 있는 한국지방교육연구소에서 지방교육행정기관 조직운영의 효율화 및 정보 공유·활용 발전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나라 지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방교육행정 분야의 정책연구가 확장되고 그 연구결과가 정부의 교육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지방교육연구소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정책중점연구소로서 지난 2007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지방교육 정책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지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행정기관, 지방교육자치역량 분야의 정책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