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9:25 (목)
제주대 천연염색기업지원사업단, 시제품 전시 및 품평회 개최
제주대 천연염색기업지원사업단, 시제품 전시 및 품평회 개최
  • 이승주
  • 승인 2021.05.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품질태그와 영상콘텐츠 결합…DIY 키트 등 혁신적 시도 평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원하는 시군구지역연고산업육성(비R&D) 제주천연염색기업지원사업단에서 개발한 시제품 전시 및 품평회가 지난 17~21일 제주대학교 패션의류학과 NS109호실에서 열렸다.

제주대 천연염색기업지원사업단은 시제품 전시 및 품평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품평회에서는 개발 시제품에 대한 평가, 의견 수렴 및 설문조사가 실시됐으며 사업추진위원회, 제주천연염색협회, 수혜기업, 사업 참여기관인 넥스트이지, 제주관광문화산업진흥원, 옷방을 비롯한 일반인들이 참여했다. 

품평회는 산학공동으로 개발된 감물염색 및 쪽염색 의류, 가방, 필터 교체형 마스크품, 스카프, 반려견 의류, DIY 키트(일반 소비자들이 부분적으로 조립돼 있는 부품들을 구입해 스스로 완제품을 만드는 일) 등 총 50개 아이템이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품평회 제품들은 다양한 아이템, 디자인 심미성, 제작 완성도 등을 통한 제품 고급화는 물론 품질정보와 영상콘텐츠를 입력한 QR코드 및 DIY 키트를 통해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혁신적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마스크제품, 의류제품, 반려견 제품에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 시험평가를 통해 인증된 51종 유해물질 기준치 이하, 항균성, 자외선 차단성, 소취성 정보를 QR 코드에 담은 디지털 품질태그가 부착됐다.

참석자들은 “구매시점에서 제주천연염색 제품의 우수성을 쉽게 알 수 있게 됐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DIY 키트 제품은 천연염색 업체들이 제품생산 과정에서 버려지는 원단 자투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제주지역의 명소를 자수로 수놓는  DIY 자수키트 제품은 제주방사탑, 제주초가, 제주옹기, 제주감귤과원의 문화와 역사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QR코드를 결합시킨 디지털 관광기념품이다. DIY 키트 제품은 상업적 제품을 넘어 제주문화와 역사에 대한 교육, 체험, 재미가 가능한 에듀테인먼트적 제품이란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홍희숙 천연염색기업지원사업단장은 “디지털 품질태그 결합 천연염색 제품들은 업체 주도적 품질관리 및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제주영상콘텐츠 결합 DIY 키트 제품은 제주민속문화재와 제주천연기념물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지역문화상품으로서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제품들이 사업화를 통해 업체의 매출액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단 홍보ㆍ유통 채널 및 도내외 기관ㆍ기업들과 연계해 홍보, 마케팅, 유통확대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